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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이성의 합리성

Ⅲ. 신과 이성
1. 신 증명들에 대한 현대인의 태도
1) 증명들은 심리학적으로 설득력이 없다
2) 증명들은 논리적인 근거가 약하다
3) 증명들은 인식론상 불완전하다
4) 증명들은 존재론적으로 불충분하다
5) 증명은 가치론적으로 부당하다
2. 증명들에 대한 현대인의 태도에 관하여
1) 증명이냐 설득이냐
2) 증명들과 논리적 타당성
3) 모든 유신론증들이 인식론상의 결함이 있는가
4) 이성적으로 불가피한 것은 실재하는가
5) 증명들은 가치론적으로 당치도 않는 것인가

Ⅳ. 법과 실천이성
1. 이성과 역사
2. 법과 윤리의 구별
3. 윤리적 계몽과 법적 계몽
4. 법적 구성과 실천 이성

Ⅴ. 헤겔의 국가이성에 대한 이론
1. 국가와 시민사회의 구분
2. 전쟁과 국제관계
3. 민족주의
4. 역사주의와의 연관

Ⅵ. 칸트의 순수 실천 이성에 대한 이론
1. 순수 실천 이성 일반의 변증학
2. 최고선의 개념규정에서 순수 이성의 변증학
1) 실천 이성의 이율배반
2) 실천 이성의 이율배반의 비판적 지양
3) 사변 이성과의 결합에서 순수 실천 이성의 우위
4) 순수 실천 이성의 요청으로서 영혼의 불멸성
5) 순수 실천 이성의 요청으로서 신의 현존
6) 순수 실천 이성의 요청들 일반

Ⅶ. 하버마스의 이성에 대한 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성은 본성상 체계적이며, 건축술 적이다. 다시 말해서 건축론적 체계로서의 학문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성의 자기비판은 학으로서의 형이상학을 세우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순수이성비판』을 통해서 성립된 것은 강단 개념으로서의 형이상학이었다. 그것은 아직 진정한 형이상학으로서의 완전한 인간규정은 아니다. 칸트가 말하는 진정한 형이상학이란 “세계적 개념(Weltbegriff)”에 의한 형이상학이다. 이것은 논리적 모순을 포함하지 않은 완전한 체계여야 할 뿐만 아니라 이성의 궁극적 목적, 즉 자유, 영혼의 불멸, 신의 존재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야만 한다. 그런데 이러한 것들은 이성의 사변적 사용에서는 밝혀질 수 없는 것들이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인간의 감관에 대응하는 아무런 대상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것들을 무시하거나 폐기할 수도 없는 것이 이성의 본성상 불가피한 것이라면 이것의 완전한 해결만이 진정으로 완성된 형이상학의 체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 점에서 칸트의 실천적인 관심사와 만날 수 있다. 칸트는 형이상학이 단순히 이성의 사변적, 이론적 사용에 머물러 있는 이상 그것은 변증적 모순을 피할 수 없으며, 또한 이성 본래의 욕구 충족도 불가능하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이러한 이론적 영역을 초월한 실천적 영역으로의 이행(Ubergang)을 단행한다. 이러한 이행은 이성이 오로지 감성적인 자연만을 대상으로 하는 사고에서 해방되어 초 감성적인 세계로의 진입을 뜻하는 것이요, 이성 스스로의 본성에 기인한 것이다.

Ⅱ. 이성의 합리성
이성의 합리성이란 이상적이며 완벽한 합리성의 개념이며, 이러한 개념은 너무나 이상화되어 있기에 실제의 인간에게 적용할 수 없는 것이며, 따라서 이러한 합리성을 인간 인지와 관련지어 논한다는 것은 신화를 논하는 것이며, 이는 참일 수 없다고 본다. Simon(1983)도 인간의 이성이란 완벽한 이성이 아니라 제한된 합리성(bounded rationality)의 이성이라고 보았다.

참고문헌
유홍림(1994), 칸트주의적 자유민주주의 규범론의 의의와 한계, 한국정치학회보 제28집 2호
임마누엘 칸트, 이한구 역(2002), 영원한 평화를 위하여, 서광사
카울바하, 백종현 역(1992), 칸트비판철학의 형성과정과 체계, 서광사
칸트, 신옥희 역(2001), 이성의 한계 안에서의 종교, 이화여대 출판부
코플스톤, 임재진 역(1986), 칸트, 중원문화
H.J 페이튼(1988), 칸트의 도덕철학,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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