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TV, 입체텔레비전, 입체티비] 입체TV(입체텔레비전)의 원리과 입체TV(입체텔레비전)의 기술개발 계획 및 입체TV(입체텔레비전)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입체TV(입체텔레비전)의 개발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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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TV, 입체텔레비전, 입체티비] 입체TV(입체텔레비전)의 원리과 입체TV(입체텔레비전)의 기술개발 계획 및 입체TV(입체텔레비전)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입체TV(입체텔레비전)의 개발 방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입체TV(입체텔레비전)의 원리
1. 양안 시차를 이용하여 입체감을 얻는 원리
2. 특수 안경을 사용하는 입체TV 기술
3. 특수 안경을 사용하지 않는 입체TV 기술

Ⅲ. 입체TV(입체텔레비전)의 기술개발 계획
1. 개요
1) 배경
2) 필요성
3) 국내외 동향
2. 사업계획
1) 사업개요
2) 추진전략
3) 추진내용

Ⅳ. 입체TV(입체텔레비전)의 문제점

Ⅴ. 향후 입체TV(입체텔레비전)의 개발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입체 TV 방송의 수혜자인 시청자의 측면에서 보면, 궁극적으로 입체 TV란 방송국에서 입체적으로 제작한 프로그램을 방송망을 통해 각 가정이나 아니면 사무실 또는 이동 중에 단말기를 통해 입체적인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이다. 즉, 중간 매체를 통해 인간에게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인간이 최종 수혜자가 된다. 따라서 시청자인 휴먼 팩터에 대한 분석 및 연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입체적인 속성을 지각하는 인간은 빛으로 주어진 3차원의 입체감을 눈을 통해 인식하게 되고 기본적인 광학 정보를 처리한 후에 인간의 뇌에서 복잡한 정보처리 과정을 거치게 된다. 따라서 인간에 대한 3차원의 정보 시스템은 인간의 특성에 따라 제한점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입체 TV 방송을 위한 방송 시스템은 이와 같은 인간의 정보 처리 속성 등을 고려하여 개발된 시스템이라야 좋은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입체 TV 연구에 있어서는 미국, 일본, 유럽 등에 비해 아직도 연구 기반이 취약한 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3차원 영상 기술이 선진국에서도 연구 단계에 머물러 있고 현재까지는 어느 분야도 아직은 표준으로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각 나라들이 자국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으며, 표준의 선점과 주도권을 잡으려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독창적인 3차원의 입체 영상 기술을 개발하지 못하고 표준화에 대한 주도권 경쟁에서 많이 뒤쳐진다면 그에 따르는 특허료 및 기술료 부담 역시 예상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아지므로 이에 대한 원천 기술 확보와 상용화 기술 개발이 시급하다. 그리고 원천 기술과 더불어 3차원 영상 분야는 응용 할 수 있는 분야가 무수히 많으므로 그 응용분야에 대한 연구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Ⅱ. 입체TV(입체텔레비전)의 원리
1. 양안 시차를 이용하여 입체감을 얻는 원리
사람들이 사물을 관찰할 때 입체감을 느끼는 것은 관찰하고자 하는 물체의 위치에 따라 변하는 수정체의 두께 조절 정도, 양쪽 눈과 대상물과의 각도 차이, 그리고 좌우 안에 보이는 대상물의 위치 및 형태의 차이, 대상물의 운동에 의해 생기는 시차,

참고문헌
◇ 강영기(1996), 디지털 방송 도입에 따른 영향과 정책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 강상현(2000), 방송의 디지털화와 공영방송의 매체전략, 방송연구
◇ 김영석(2001),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나남출판
◇ 박정윤(1997), 뉴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
◇ 송해룡(2003), 디지털미디어, 서비스 그리고 콘텐츠, 서울: 다락방
◇ 한은영, 차세대 TV의 전개현황 및 발전방향, 통신 정책 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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