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승, 장승의 정의, 장승의 기원, 장승을 세우는 위치, 장승과 벅수] 장승의 정의, 장승의 기원, 장승을 세우는 위치, 장승과 벅수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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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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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장승의 정의

Ⅲ. 장승의 기원

Ⅳ. 장승을 세우는 위치

Ⅴ. 장승과 벅수
1. 부락 수호
2. 방위 수호
3. 산천 비보
4. 읍락 비보
5. 불법 수호
6. 경계표, 금표
7. 노표
8. 성문 수호
9. 기자(祈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장승은 조선시대에 한자로 󰡐후󰡑 󰡐쟝생󰡑 󰡐쟝승(長丞)󰡑󰡐장승(長承)󰡑 󰡐장승(張丞)󰡑등으로 썼으며 옛말로는 󰡐땽싕󰡑 󰡐댱싕󰡑 󰡐댱승󰡑등으로 불렀다. 신라 소지왕 때(487년)에 옛길을 넓혀 관도(國道)를 사방으로 닦고 우역(郵驛)을 두어서 사람과 문서와 물품을 보낼 수 있게 하였다. 조선조에 이르러서는 역참(驛站) 사이의 정확한 이정을 표시하기 위하여 10리마다 후(흙무더기)를 두고 노표 기둥을 세웠다.
한편으로 불교 사원이 황폐되고 불법이 유림들에 의하여 유린되면서 불법 수호나 읍성을 지키는 성문 수호, 풍수설에 의한 읍락 비보(裨補) 등의 역할을 맡은 장생이 세워지기 시작했다. 장생의 형태와 이름을 빌린 이유는 중국으로부터 두창 등 무서운 전염병을 가져오는 호귀(胡鬼)와 사귀(邪鬼) 등이 들어오는 것을 법수의 위력으로 막기 위하여 신장(神將)의 무서운 얼굴을 이정표에 새기고 그의 이름을 장생이라고 함으로써 길을 통해 들어오는 󰡐좋지 못한 귀신󰡑들을 막고자 한 것이다. 그렇다면 이 장생들은 그 기원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장생이 법수에서 온 것이라면 법수에서 장생으로의 이름 변화는 어떻게 설명될 수 있을까. 그러나 법수와 장생은 오늘날 형태와 이름이 습합 혼용되면서 같은 맥락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장생은 신라 초 중국으로부터 풍수지리, 도참설(圖讖設) 등을 배워 온 도선 국사(道詵國師)에 의하여 만들어진 사찰, 탑 등과 더불어 국가 산천을 비보(裨補)한다는 중요한 임무를 갖고 있던 장생(長生)에서 뿌리를 찾을 수 있다.

Ⅱ. 장승의 정의
장승은 돌이나 나무기둥에 무사(武士)·장군(將軍)·역사(力士)·문수(門守)를 나타내는 얼굴을 그리거나 조각한 것으로, 마을 어귀에 세워 둔 신앙 대상물이다. 몸통하부에는 그 역할을 나타내는 명문을 쓰고, 이정(里程)을 새겨 놓아 경계표와 이정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 김두하(1996), 장승과 벅수, 대원사, 1996
▷ 김태곤(1993), 한국민간신앙연구, 집문당
▷ 이필영(1994), 마을 신앙의 사회사 웅진출판주식회사
▷ 임동권, 대장군 신앙의 연구, 민속원
▷ 장승과 솟대신앙의 역사적 고찰, 국립민속박물관
▷ 황루시(1986), 장승제(한국인의 놀이와 제의 3), 평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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