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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칸트가 바라본 역사

Ⅲ. 칸트의 윤리학
1. 순수이성의 형이상학적 존재사유
2. 실천이성의 도덕법칙 정당화
3. 이성비판의 의의와 한계

Ⅳ. 칸트의 정언명법

Ⅴ. 칸트의 복지국가
1. 공리주의 및 행복주의 윤리학
2. 경험적 법이론

Ⅵ.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Ⅶ. 칸트와 육상산의 세계관 비교
1. 우주편시오심, 오심즉시우주 - 육상산
2. 인간의 마음이 세계를 구성한다 - 칸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칸트는 독일의 계몽주의의 사상가로써 철학사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철학자중 한사람이다. 칸트는 르네 데카르트에서 시작된 합리론과 프란시스 베이컨에서 시작된 경험론을 종합했다. 그는 철학적 사유의 새로운 한 시대를 열었다. 인식론, 윤리학, 미학에 걸친 종합적, 체계적인 작업은 뒤에 생겨난 철학들에 큰 영향을 주었다.
칸트는 1724년 4월22일 동프로이센 쾨니히스베르크(1946년 부터 소련에 속하게 되었음)에서 태어나, 전생애를 거기에서 보냈다. 칸트는 마구상인 이었던 아버지가 스코틀랜드에서 이민온 사람의 자손이라고 했지만 뚜렷한 증거를 찾기 어렵다. 어머니는 독일인으로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타고난 인품과 지성으로 유명했다. 부모모두 루터교 경건파의 독실한 신자였다. 이 교파는 검소한 내적 삶과 도덕법에 대한 복종을 가르쳤다. 이 교파 목회자의 영향으로 칸트는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8살때 운영하던 경건주의학교에 들어갔다. 라틴어를 가르치던 이 학교에서 8년 6개월 동안 배웠는데 일생에 걸친 라틴어 고전을 좋아하게 된 것은 바로 이때 받은 교육 때문 이었다. 1740년에 쾨니히스베르크대학교의 신학생으로 입학 했다. 신학 과정을 이수하면서 때때로 설교도 했지만 주로 흥미를 느낀 것은 수학과 물리학이었다. 합리론철학을 체계화시킨 크리스티안 볼프를 연구했으며, 동시에 아이작 뉴턴의 과학을 열렬히 신봉했던 어떤 젊은 교수의 도움으로 뉴턴의 저작도 읽기 시작했다. 1744년에는 최소의 책을 썼는데, 주제는 운동력에 관한 것이었다. 당시 그는 학지의 길을 택하기로 마음먹었지만, 1746년 아버지가 죽고, 대학 부소학교에서 조교직을 얻는데 실패하자 그는 가정교사직을 구해서 9년동안 일했다. 1755년에는 친구의 도움우로 대학에서 학위를 마치고 무급(無給)대학 강사가 되었다. 15년 동안이 강사시기는 칸트가 강사와 저술가로서 점점 큰 명성을 얻게 되는 시절이다.

참고문헌
- 랄프 루드비히(1998), 쉽게 읽는 칸트 : 순수이성비판, 이학사
- 이와자끼 다께오, 서양철학의 흐름, 이문출판사
- 임마누엘 칸트, 백종현(2002), 실천이성비판, 아카넷
- 요한네스 휠스베르거 저, 강성위 역, 서양철학사 하, 이문출판사
- 최성환, 칸트와 헤르더의 역사개념, 중앙대학교
- 철학의 이해, 원광대 출판국
- 한국칸트학회 편(2002), 칸트와 정치철학, 철학과현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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