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이황, 이황, 고봉 기대승, 사단칠정, 인식론]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퇴계 이황의 인식론, 퇴계 이황의 건강 관리법, 퇴계 이황의 사숙자들,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논쟁 분석

 1  [퇴계 이황, 이황, 고봉 기대승, 사단칠정, 인식론]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퇴계 이황의 인식론, 퇴계 이황의 건강 관리법, 퇴계 이황의 사숙자들,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논쟁 분석-1
 2  [퇴계 이황, 이황, 고봉 기대승, 사단칠정, 인식론]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퇴계 이황의 인식론, 퇴계 이황의 건강 관리법, 퇴계 이황의 사숙자들,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논쟁 분석-2
 3  [퇴계 이황, 이황, 고봉 기대승, 사단칠정, 인식론]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퇴계 이황의 인식론, 퇴계 이황의 건강 관리법, 퇴계 이황의 사숙자들,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논쟁 분석-3
 4  [퇴계 이황, 이황, 고봉 기대승, 사단칠정, 인식론]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퇴계 이황의 인식론, 퇴계 이황의 건강 관리법, 퇴계 이황의 사숙자들,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논쟁 분석-4
 5  [퇴계 이황, 이황, 고봉 기대승, 사단칠정, 인식론]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퇴계 이황의 인식론, 퇴계 이황의 건강 관리법, 퇴계 이황의 사숙자들,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논쟁 분석-5
 6  [퇴계 이황, 이황, 고봉 기대승, 사단칠정, 인식론]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퇴계 이황의 인식론, 퇴계 이황의 건강 관리법, 퇴계 이황의 사숙자들,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논쟁 분석-6
 7  [퇴계 이황, 이황, 고봉 기대승, 사단칠정, 인식론]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퇴계 이황의 인식론, 퇴계 이황의 건강 관리법, 퇴계 이황의 사숙자들,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논쟁 분석-7
 8  [퇴계 이황, 이황, 고봉 기대승, 사단칠정, 인식론]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퇴계 이황의 인식론, 퇴계 이황의 건강 관리법, 퇴계 이황의 사숙자들,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논쟁 분석-8
 9  [퇴계 이황, 이황, 고봉 기대승, 사단칠정, 인식론]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퇴계 이황의 인식론, 퇴계 이황의 건강 관리법, 퇴계 이황의 사숙자들,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논쟁 분석-9
 10  [퇴계 이황, 이황, 고봉 기대승, 사단칠정, 인식론]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퇴계 이황의 인식론, 퇴계 이황의 건강 관리법, 퇴계 이황의 사숙자들,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논쟁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퇴계 이황, 이황, 고봉 기대승, 사단칠정, 인식론]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퇴계 이황의 인식론, 퇴계 이황의 건강 관리법, 퇴계 이황의 사숙자들,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논쟁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1. 이기개념상의 주리의 기반
1) 개념과 주리사고의 원형
2) 이의 우월성
3) 이의 근원성
4) 주리적 이기이원설
2. 주리적 이기설의 특징

Ⅲ. 퇴계 이황의 인식론

Ⅳ. 퇴계 이황의 건강 관리법

Ⅴ. 퇴계 이황의 사숙자들

Ⅵ.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논쟁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퇴계는 한때 성균관 대사성으로서 사학의 유생과 교육자들에게 나라가 학교를 만들어 교육하는 목적에 대하여 지도한 일이 있었다. 퇴폐한 공교육으로서의 개혁의 가망이 없어지자 인간성회복과 윤리 도덕을 바로 잡기 위하여 서당 교육을 펴 나갔다. 청나라 때 중국이 신주국보(神州國寶) 제 1호로 공정한 성학십도(聖學十圖)는 선조에게 성학(聖學)을 가르쳐 바른 정치를 할 목적도 있었지만 국가의 교육과 학문을 옳은 길로 개혁하려는 목표가 더 컸다. 십도의 간행 과정에서 퇴계의 의도가 잘 드러나지만 내가 나라를 위하는 일이 오직 이 일에 있다. 율곡 이이에게 밝힌 말로도 그의 교육의지를 분명히 알 수 있다. 퇴계의 이기론(理氣論)과 천명관(天命觀),경사상은 오랫동안 연구해설 해왔지만 자연 법칙인 진리를 깨닫게 하여 인간생활을 올바르게 이끌고자 했던 그의 철학을 이해 못하고 원론적인 이법(理法) 자체 해석에만 치중하여 이론이 더욱 어렵게 되고 말이 많게 되었다. 하늘, 상제, 천명이라고 표현되는 대자연의(천도) 질서를 곧 이(理)로 보았다. 자연법칙은 이지러지지 않고(천도) 산처럼 모든 것을 인자하게 포용하고(인)공평하게 모두를 살리고(의)사시의 질서에(예) 따라 지혜로운 물같이 그 나름의 분수를 지키는(지) 융합(融合)의 덕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법칙속(천도)에서 자연의 한 부분으로 태어난 인간은 비상한 기질을 지녀서 순리의 바른 이법을 어기고 때로는 성질(칠정)을 부려 자연에게서 입은 공덕을 저버리는 경우가 많다.

Ⅱ.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퇴계가 뛰어나 성리학자 중의 하나이므로, 그의 근본철학이 이기설로 이루어짐은 더 말할 나위 없다. 그리고 긍의 이기설이 대체로 기보다 이에 치중하는 이른바 주리의 특징을 가진다는 것도 학계에 이미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퇴계는 대체로 기보다 이를 더 중요시하는 입장을 택함으로써, 그의 철학으로 하여금 주리설의 특징을 지니게 한다.

참고문헌
권오봉, 이퇴계의 실행유학, 학지원
권오봉(1997), 퇴계 선생 일대기, 교육과학사, 1997
김유혁, 우리에게 있어서 이퇴계는 누구인가, 항산문고, 2001
노인숙(1999), 이이론 한국시조작가론, 국학자료원
윤사순(1995), 퇴계 철학의 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이상은 역, 이황의 성학십도(성학십도)중에서 제일 태극도 풀이, 삼성출판사
정재호(1996), 도산십이곡의 구조, 민족문화연구24,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