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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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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율법의 정의, 무역론, 긍정론
1. 율법의 정의
2. 율법 무용론
3. 율법 긍정론

Ⅲ. 그리스도의 법과 율법

Ⅳ. 바울과 아브라함의 율법
1. 율법과 의의 길
2. 아브라함과의 언약과 믿음의 길

Ⅴ. 바울과 율법과의 관계
1. 바울의 율법과 계약
2. 율법의 사람을 살리는 성령

Ⅵ. 율법과 인간, 사랑의 질서

Ⅶ. 하나님의 율법
1. 구약성서의 정의관
1) 응보의 하나님
2) 응보형 이론
2. 신약성서의 정의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그러니 이제부터는 서로 남을 심판하지 말고 도리어 형제를 넘어뜨리거나 죄 짓게 하는 일은 하지 않기로 결심하여야 한다󰡓(롬 14:13). 이제껏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타락했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기 욕정대로 살면서 더러운 짓을 하여 서로의 몸을 욕되게 하는 것을 그대로 두었다. 󰡒인간이 타락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부끄러운 욕정에 빠지는 것을 그대로 내버려두었던 것이다(롬 1:24, 26 전단 참조). 비록 아무리 자기가 잘 한다고 하더라도 자기가 죄 없다고 말 할 수는 없는 것이며, 남을 판단하는 일은 바로 자신을 판단하는 것이다(롬 2:1 참조). 우리가 알다시피 율법을 지키는 것으로는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맺을 수 없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상의 피 흘림에 의하여 우리의 죄를 참고 눈감아 주셨던 것이다(롬 3: 25 참조). 이제 하나님께서 우리와 화해하신 것은 우리가 율법을 잘 지켜서가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올바른 관계를 찾아 주신 것이다. 다만 하나의 의무를 주셨으니 그것은 하나님을 마음을 다하여 사랑하고,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이다.

Ⅱ. 율법의 정의, 무역론, 긍정론

1. 율법의 정의

율법은 인간의 언어로 쓰여진 난해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따라서 성서는 하나님의 언어가 아니고 인간의 언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성서의 언어는 보편적으로 이해하기 쉽다. 그러나 우리에게 난해함을 주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율법이다. 율법은 두 가지 면에서 어려움을 주는데, 그것은 언어자체의 난이 함이고, 다른 사회에서 명령하고 요구하는 법규이기 때문이다.

2. 율법 무용론

율법은 행위의 법칙이다. 모든 법률은 인간의 행위를 규율하는 것이지 인간의 심정이나 내적 상황을 규율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세속 실정법도 마찬가지이다. 실정법의 지도원리는 오직 범법자의 행위에 있는 것이지 행동에 있는 것도 아니다. 율법은 그리스도인의 삶의 법칙으로서 인간의 도덕적 가치관을 규율한다. 예배의 법칙으로서 구약시대의 유대인에게 한정된다.

참고문헌
◎ 권호덕, 율법의 세가지 용도와 그 사회적 적용, 그리심, 2003
◎ 서철원, 복음과 율법의 관계
◎ 송기득, 신학개론, 종로서적, 1986
◎ Kaye·Bruce, 박권섭 역, 율법과 윤리, 서울:백합출판사, 1985
◎ Schreiner, Thomas R, 배용덕 역, 바울과 율법,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1997
◎ Sanders, E. P, 김진영 역, 바울, 율법, 유대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4
◎ Walther, C. F. W, 지원용 역, 율법과 복음, 도서출판 컨콜디아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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