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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칸트의 생애

Ⅲ. 칸트의 시대적 배경

Ⅳ. 칸트의 사상
1. 순수이성비판
2. 실천이성 비판

Ⅴ. 칸트의 변증학
1. 순수 실천 이성 일반의 변증학
2. 최고선의 개념규정에서 순수 이성의 변증학
1) 실천 이성의 이율배반
2) 실천 이성의 이율배반의 비판적 지양
3) 사변 이성과의 결합에서 순수 실천 이성의 우위
4) 순수 실천 이성의 요청으로서 영혼의 불멸성
5) 순수 실천 이성의 요청으로서 신의 현존
6) 순수 실천 이성의 요청들 일반

Ⅵ. 칸트의 정언명법

Ⅶ. 칸트의 시민사회의 건설 수단

Ⅷ. 칸트와 맹자의 차이점

Ⅸ. 칸트윤리학의 그리스도교적 입장

Ⅹ. 칸트의 그리스교적 도덕종교

Ⅺ. 칸트의 신 존재 증명

Ⅻ. 칸트의 신 존재 증명 비판

Ⅹ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칸트는 복잡한 수의 경우 셈을 해야하기에 감성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이 경우 감성은 경험에서 독립된 순수한 것이 존재하여야 할 것이다. 칸트는 순수수학의 판단들은 누구도 반대할 수 없을 만큼 확실하고 경험에서 빠질 수 없는 선천적 판단이라는 것. 내가 물질의 개념에서 생각지 않던 것을 선천적으로 이 개념에 보태기 위해서는 물질의 개념 밖으로 나가야 한다. 따라서 이 명제들은 종합적이요 선천적이다. 내적 현상을 보는 형식으로서의 시간도 경험에서 유도된 경험적 개념이 아니라 선천적 표상이다. 동시 존재니 단기적이니 하는 것은 시간을 전제해서만 표상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또 현상이 실재하는 것은 시간 중에서만 가능하므로 시간은 선천적이다. 오성작용의 원천으로서의 개념은 선천적이며 자발성이다. 감성적 인식의 상위개념으로서의 오성은 파생적 경험적인 것이 아니다. 이러한 개념을 순수오성개념 또는 범주라고 한다. 범주는 경험적인 것들을 주어 모아 놓은 것이 아니라 형식논리학의 판단 형식들의 통일을 길잡이로 해서 발견한 것들이다. 오성의 순수한 사유작용은 구체적으로 판단의 형식으로 나타나며, 그 형식을 검토하면 자발적 오성작용의 전체가 알려질 것이다. 범주표에 있어 중요한 세 범주는 실체성, 인과성·상호성의 범주이다. 분량에 있어 전체성은 단일성과 다수성의 종합으로 본 것이다. 그리고 성질에 있어서 제한성은 아니다라는 부정성과 이다라는 실재성을 종합한 것이다. 그리고 관계에 있어서 상호성은 실체성과 인과성의 종합이고, 양태에 있어서 필연성은 현재성과 가능성의 종합이다. 칸트는 감

참고문헌
* 로저 스크러턴(1999), 칸트, 시공사
* 박영식, 서양철학사의 이해, 철학과 현실사
* 이윤복(1993), 칸트에 있어서 도덕성과 목적
* 임마누엘 칸트·백종현 역(2005), 윤리 형이상학 정초, 아카넷
* 임마누엘 칸트, 이한구 편역(1992), 칸트의 역사 철학, 민음사
* 하영식(1984), 칸트 철학과 현대 사상, 동성출판사
* 한단석(2001), 칸트와 헤겔, 사회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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