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상담]경제적위기

 1  [위기상담]경제적위기-1
 2  [위기상담]경제적위기-2
 3  [위기상담]경제적위기-3
 4  [위기상담]경제적위기-4
 5  [위기상담]경제적위기-5
 6  [위기상담]경제적위기-6
 7  [위기상담]경제적위기-7
 8  [위기상담]경제적위기-8
 9  [위기상담]경제적위기-9
 10  [위기상담]경제적위기-10
 11  [위기상담]경제적위기-11
 12  [위기상담]경제적위기-12
 13  [위기상담]경제적위기-13
 14  [위기상담]경제적위기-14
 15  [위기상담]경제적위기-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위기상담]경제적위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종교별 경제관
3. 현대 한국인의 경제관
4. 기독교인의 바람직한 경제관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경제는 인간의 삶과 직결되어 있어서 하나님께서 원하는 경제활동이 무엇인지에 대한 성경적인 올바른 이해는 필수적일 것이다.
그리고 부부가 경제적인 면에서 서로 의견이 일치된 삶을 원한다면 우선 돈에 대한 가치의 기준을 성경의 원리에 따라 순종해야 하며 기독교 가정이라면 더더욱 그렇게 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돈에 대한 가치 판단이 일치될 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며 부수적으로 부부간에도 일치와 조화가 잘 이루어질 수가 있는 것이다. 부부가 경제적으로 손실을 당하고 그것을 이겨내지 못하면 좌절감을 얻게 되고 자신들의 무기력이나 또는 배우자에 대한 불만이 자라나 결국 부부간의 갈등으로 성장하게 되며 이러한 현상은 산업의 발전으로 남자와 여자 모두가 직업을 갖게 된 후에 더욱 증가하였다. 근래에는 어느 가정에서나 경제적 문제로 싸우는 경우가 제일 많다고 한다. 최신덕,ꡔ결혼과 가족ꡕ」(서울:이대출판부,1981),p.173.

또한 부부갈등의 영역에서 경제적인 문제로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아주 많다고 알려져 있다. 한국사회복지학 통권 38호(1999년) ‘우리나라 부부갈등과 부부관계 유형과의 관계에 관한연구’

이에 본 발제에서는 종교별 경제관, 한국인의 경제관과 바람직한 경제관에 대하여 정리를 해보았다.

2. 종교별 경제관
가. 기독교의 경제관
재산에 관한 기독교적 개념은 무엇일까? 여기에 대한 해답을 위하여 초대 교회시대로부터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의 재산의 소유개념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부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했다.

1) 초대교회
비록, 당시의 예루살렘교회가 소유를 자발적으로 분배하고 궁핍한 자들을 돕기 위하여 모금을 하였을 지라도, 재산의 권리는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있었다.
4세기의 교부들에 의하면 재산은 원래 공유하는 것으로 주장되었으며, 사유재산은 인간의 타락 후에 생겨난 것으로 알았다. 그리하여 비록 합법적일지라도 사유재산의 권리는 자연법에 의하여 인간들에게 속한 것이 아니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