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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구원의 방식과 범위
1. 구원의 방식에 대한 견해들
1) 해방신학의 견해
2) 성례주의자들의 견해
3) 복음주의적 견해
2. 구원의 범위

Ⅲ. 구원과 성화
1. 성화의 특징
2. 성화의 성질
3. 현세에서의 성화의 불완전성
4. 성화와 선한 일
1) 선행의 성질
2) 선행의 공로적 특징
3) 선행의 필요성

Ⅳ. 구원과 성령의 사역
1. 성령의 일반 사역과 특별 사역
2. 일반 사역의 방법
3. 일반 사역의 효과

Ⅴ. 구원과 유효적 소명
1. 개요
2. 유효적 소명의 목표들
3. 반대 의견들에 대한 고찰

Ⅵ. 구원과 칭의론
1. 정의
2. 칭의의 의미
3. 칭의론에 대한 새로운 이해

Ⅶ. 칼 바르트의 칭의론
1. 칭의의 객관적 화해사역 : 예수 그리스도
2. 칭의의 객관적 화해 사역의 주관적 실현 : 칭의, 성화, 소명
1) 칭의
2) 성화
3) 소명

Ⅷ. 창세기에 나타난 구원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나님의 은혜와 인간의 자유와의 관계에 관하여, 우리 모두는 성경과 기독교적 경험에 기초하여 하나님의 주권이 최고라는 사실에 동의한다. 우리가 의미하는 주권이란 모든 개인과 인류를 위해 예수 그리스도 안에 계시된 하나님의 모든 것을 다스리시고, 포용하시는 의지와 목적이다. 그리고 이 영원하신 목적이 하나님 자신의 사랑과 거룩한 본성의 표출이다. 이처럼 우리 인간은 우리의 전(全)구원을 하나님의 은혜로우신 의지에 빚지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 인간 자신의 의지는 이 하나님의 은혜를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하고, 인간은 이 같은 수용의 결단을 해야 할 책임이 있다. 어떤 교회들은 sola gratia를 강조하고, 어떤 교회들은 그것을 피한다. 이 구절은 논란을 불러일으켜 왔으나, 우리 모두는 다음의 진술에 동의할 수 있다. 즉, 우리의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이요, 그의 은혜의 열매이다. 그것은 인간의 공로에 근거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그의 은혜 가운데 죄인에게 베푸시는 사죄와 성화에 달린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의 은혜의 행동은 인간의 자유와 책임을 무시하지 않는다. 오히려 신앙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응답할 때 우리의 참자유가 성취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한없으신 사랑을 거부하는 것은 자유가 아니라 속박을 의미하고, 완전한 자유는 오직 선하고 수용할 만하며, 완전한 하나님의 의지에 전적으로 순복할 때 발견되는 것이다. 우리는 이상에서 개신교, 로마 가톨릭, 동방정교회의 구원론을 살펴보았다. 이들 모두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 이라는 복음에 공통분모를 갖고 있다. 하지만, 객관적 사역의 주관적 측면으로 들어가면 각각이 상이한 점을 발견하게 된다. 이 말을 달리 생각하면, 교회사의 역사 속에서 기독교는 다양한 구원론을 전개했다고도 말할 수 있다.
오늘날은 에큐메니칼의 시대이다. 한 교파가 자기것만을 고집해서는 현대의 상황에 대처할 수 없다. 이것은 구원론에도 적용된다. 물론 구원론의 각론에만 집중하다보면, 분열은 계속 되겠지만, 구원론의 총론에 집중하면은 그것은 분열이 아니라, 오히려 다양성으로 보여질 수 있다

참고문헌
김경철·김상태 / 기독교의 기초, 보이스사, 1999
로버트 H. 건드리, 김일우 역 / 신약개론, 엠마오, 2004
밀리건. R, 신유길 역 / 구원의 계획, 태광출판사, 1973
오한옥 / 풍성한 삶으로 가는 길, 쿰란 출판사, 2000
윌리암캐논, 남기철 역 / 웨슬레 신학, 기독교대한감리회교육국, 1986
안토니 후크마 / 개혁주의 구원론, 기독교문서선교회, 1991
하문호 / 교의신학, 구원론, 도서출판 그리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