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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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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아도르노의 음악
1.주제서법과 역동성
2.진보와 반상품성
3.동일성과 비동일성의 철학

Ⅲ.아도르노의 예술 철학

Ⅳ.아도르노의 예술 정신화와 물화의 변증법
1.예술의 정신화와 물화
2.예술의 자기비판
3.미적 정신과 타자적 자연

Ⅴ.아도르노와 집단 무의식으로서의 영화

Ⅵ.아도르노의 계몽과 오딧세이의 논리

Ⅶ.아도르노의 고통에 대한 검토

Ⅷ.아도르노의 대중문화산업 비판

Ⅸ.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아도르노가 여러 가지 예술조류와 예술현상에 가했던 비판은 그가 처했던 사회적 조건을 고려할 때 새롭게 조명될 수 있다. 그의 비판은 한편으로는 당시 동유럽의 사회주의 국가들이 예술강령으로 내세웠던 사회주의 리얼리즘,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미국을 위시하여 선진 산업사회에서 번창하는 문화산업에서 두드러지는 󰡐미적 퇴행󰡑 현상을 겨냥한 것이었다. 전자의 경우 정치적 압력 아래 자발적인 예술적 생산력이 말살되었다면, 후자의 경우 경제적 종속 아래 대중은 주체적 자아를 박탈당했던 것이다. 그밖에도 아도르노는 예술이 서유럽을 중심으로 현실과 유리된 채 첨단의 발전을 이룩했던 엘리트예술의 형식주의와 동유럽을 중심으로 국가이념을 실현시키는 데 복무했던 사회주의 리얼리즘으로 양극화된 현상을 문제시한다. 예술이 역사적인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이지만 크게 형식주의와 사실주의로 양분되는 현상은 본래 자율적이면서 사회적인 존재인 예술의 이중적 성격을 이해하지 못하고 또 전적으로 상호매개되어 있는 예술의 형식과 내용을 분리시키는 잘못된 이분법적 사고에 기인한다. 여기에서 파생되는 보다 큰 문제는 상이한 두 가지 입장이(각각 형식적으로 미적인 예술과 형식적으로 사실적인 예술을 표방함으로써) 서로 다른 방식이긴 하지만 똑같이 물화된 현실을 추상적으로 부정하거나 기만적으로 은폐하는 결과에 이른다는 점에 있다.
그에 반해 아도르노가 옹호하는 예술은 사회적 내용과 미적 형식의 해소되지 않는 긴장을 본질로 하며, 예술의 현실비판은 기존의 실천을 부정하면서 동시에 가능한 실천을 전망하는 특정한 부정의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예술은 형식과 내용면에서 절대적으로 추구되던 조화와 화해의 가상을 부수어버리고 이질적인 타자를 끌어들이는 자기반성적 태도를 통하여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음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계속 생존할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것이다. 더 나아가 아도르노는 전통적인 고급예술은 설 자리를 잃어가고 대중예술은 상품사회 속으로 흡수되면서 몰락의 위험에 처해있는 예술을 구제하는 일에 정치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왜냐하면 사회에서 무용하다는 또는 유해하다는 이유를 들어 예술을 폐기해버린다는 것은 억압적 사회의 한 징표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유동(1993), 아도르노 사상, 문예출판사
▷ 김주연(1985), 아도르노의 문학 이론, 민음사
▷ 문병호(1993), 아도르노의 사회 이론과 예술이론, 문학과 지성사
▷ 아도르노·호르크하이머, 이성은 신화다, 계몽의 변증법
▷ Theodor W. Adorno, 민형원 역, 현대 철학의 흐름 제 6장, 동녘
▷ Georg Friedrich Wilhelm, 두행숙 역(1996), 헤겔미학Ⅰ, 나남출판
▷ Theodor W. Adorno(1986), 사회과학의 논리, 이문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