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

 1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1
 2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2
 3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3
 4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4
 5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5
 6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6
 7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7
 8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8
 9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9
 10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10
 11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11
 12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12
 13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13
 14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14
 15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15
 16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16
 17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17
 18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18
 19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19
 20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축공학, 토목] 조적공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적공사의 개요
2. 벽돌구조
3. 벽돌구조의 장단점
4. 벽돌의 강도 및 흡수율
5. 벽돌공사
6. 벽돌제품
7. 벽돌 마름질
8. 벽돌쌓기 기준량
9. 벽돌쌓기 준비
10. 벽돌쌓기법의 종류
11. 벽돌 물 축이기
12. 벽돌쌓기
13. 줄눈 및 치장줄눈
14. 벽돌벽의 구조기준
15. 개구부
16. 기초 쌓기
17. 벽의 홈파기
18. 벽돌벽의 균열원인
19. 벽돌쌓기 시공상의 주의사항
20. 블록공사
21. 블록쌓기의 종류
22. 시멘트블록(Cement Block)제품
23. 블록 쌓기(Block Masonry)
본문내용
벽돌쌓기법의 종류

벽돌쌓기는 설계도나 또는 특기시방서에 쌓기 법에 대하여 정한 바가 없을 때에는 영식 쌓기 또는 화란식 쌓기로 하며 벽돌쌓기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가) 영국식 쌓기(English Bond)
한 켜는 길이, 다음 켜는 마구리 쌓기로 하며, 모서리나 벽 끝 부분에 이오토막이나 반절을 사용하는 쌓기법으로 구조적으로 가장 튼튼한 방업이다.



나) 화란식 쌓기(Dotch Bond)
영식 쌓기와 거의 같으나 모서리 또는 벽 끝에서 칠오토막을 사용한다. 영식 쌓기보다 강도는 약하지만 쌓기 방법이 편리하여 가장 많이 사용한다.



다) 불식 쌓기(Flemish Bond)
한 켜에서 길이와 마구리가 번갈아 나오는 쌓기 법으로 통줄눈이 많이 생겨 구조적으로 튼튼하지는 않지만 외관이 좋아 강도를 필요로 하지 않는 장식벽이나 담장에 사용한다.




라) 미식 쌓기(American Bond)
뒷면은 영식 쌓기로 하고 표면에는 치장벽돌을 사용하여 5켜 정도는 길이, 한 켜는 마구리로 쌓는 방법이다.


마) 옆세워 쌓기(Laid on Side) 및 길이세워 쌓기(Laid one End)
벽체의 일부 또는 창대나 아치 등에 장식을 겸하고 구조적으로도 튼튼하게 하기 위하여 벽돌면을 수직으로 세워 쌓을 때가 있는데, 이 때 마구리가 내보이게 세워 쌓는 것을 옆세워 쌓기, 길이가 내보이게 세워 쌓는 것을 길이세워쌓기라고 한다.
바) 마구리 쌓기(heading Bond)
벽두께 1.0B 이상 쌓기에 사용하며 벽면에 마구리만 보이도록 쌓는 방법이다. 원형굴뚝, Silo 등에 쓰인다.


사) 길이 쌓기(Stretching Bond)
벽면에 길이만 보이게 쌓는 방법으로 0.5B 두께의 간막이 벽에 사용된다.


11. 벽돌 물 축이기
벽돌을 쌓을 때는 벽돌에 부착된 먼지나 흙을 깨끗이 청소하고 충분히 물 축이기한 다음에 쌓는다. 물 축이기를 하는 이유는 벽돌이 모르타르의 수분을 흡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시멘트벽돌은 쌓기 2 ~ 3일 전에 충분히 물을 축여(표면건조 내부포수상태)표면을 건조시켜 사용하거나 벽돌을 쌓으면서 살수기 등으로 물을 뿌리면서 쌓는다. 이때 모르타르가 씻겨 나가지 않도록 주의하여 살수한다.

12. 벽돌쌓기

가) 비내력벽 쌓기
비내력벽을 쌓을 때에는 콘크리트 벽이나 기중에 벽돌쌓기의 기준이 될 벽돌의 단수, 줄눈의 높이를 표시하고 양단부의 벽돌을 정확하게 쌓은 다음 이것을 기준으로 중앙부의 벽돌을 쌓는다.

나) 내력벽 쌓기
내력벽을 쌓을 때에는 쌓기의 기준이 될 세로규준틀을 설치하고 벽돌쌓기를 한다. 먼저 양단부의 벽돌을 정확하게 쌓은 다음 이것을 기준으로 수평실을 띄우고 중앙부의 벽돌을 쌓는다. 수직면은 수준기 또는 다림추를 써서 수직이 되게 쌓아나가되, 가급적 건물 전체를 균일한 높이로 쌓도록 한다.

다) 교차부 쌓기
공사 사정상 벽체의 일부를 쌓지 못하거나 서로 맞닿게 되는 벽을 다 같이 쌓지 못할 경우에 나중에 쌓은 벽과 먼저 쌓은 벽 사이에 통줄눈이 생기지 않도록 쌓는 방법으로 층단 떼어 쌓기와 켜 걸음 드려 쌓기가 있다.
(1) 층단 떼어 쌓기
연속되는 벽체를 동시에 쌓지 못할 때 계단모양으로 층단을 떼어두는 방법이다.
(2) 켜 걸음 드려 쌓기
직교하는 벽돌 벽체의 한편을 나중 쌓기로 할 대에 교차부의 벽돌물림 자리를 벽돌 한 켜 걸음으로 1/4B 들여쌓는 방법으로 들여쌓기 부분에 남아있는 모르타르는 깨끗이 제거한다.

라) 내쌓기, 엇모 쌓기, 영롱 쌓기
(1) 내쌓기(Corbel)
벽체에 마루를 놓거나(장선 또는 멍에 받이용으로) 또는 방화벽으로 처마부분을 가리기 위하여 벽돌을 벽면에서 부분적으로 내쌓는데 이를 벽돌 내쌓기라 한다. 내쌓기는 보통 1/8B 한 켜씩, 1/4B 두켜씩 내쌓고 내미는 한도는 2.0B를 한도로 한다. 이 때 내쌓기는 마구리쌓기로 하는 것이 강도상, 시공상 유리하다.
(2) 엇모 쌓기
담장 또는 처마부분에 내쌓기 할 때 45° 각도로 모서리가 면에 나오도록 쌓는 방법으로 시공이 쉽고, 벽면에 변화를 주며 음영의 효과도 있어 외관을 장식하기에 적당하다.
(3) 영롱 쌓기
벽돌 벽이나 담장에 장식적으로 구멍을 내어 쌓는 방법으로 구멍의 모양에는 삼각형, +자형 등이 있으며, 의장성이 우수하다.

마)창문틀 옆 쌓기 및 창대 쌓기
창문틀은 벽돌공사의 시작과 동시에 제작하여 모르타르나 벽돌에 접촉되는 부분에는 방부제를 칠하여 건조시켜 사용한다. 창문틀은 먼저 세우기와 나중 세우기가 있으며 먼저 세우기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 창문틀 옆 쌓기
창문틀(나중 세우기)을 고정하기 위한 고정철물 또는 나무벽돌을 상하 또는 중간 60cm 내외의 간격으로 묻어두고 창문틀은 줄 바르고 수직, 수평이 되도록 위치를 정확히 맞춘 다음 옆 벽을 쌓는다. 이때 벽돌과 모르타르에 충격을 주지 않고 창문틀의 이동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창대 쌓기
창대벽돌은 도면 또는 특기시방서에 정한바가 없을 때에는 그 윗면을 15° 정도의 경사로 옆 세워 쌓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창대의 윗면은 물흘림으로 경사를 두고 그 끝 부분에는 물끊기 홈을 파서 벽체로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한다. 또한 문틀과의 접합부는 빗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모르타르를 빈틈없이 채우고 코킹 컴파운드(Caulking Compound) 등으로 채워 넣는다.

(바)공간쌓기
벽체를 이중으로 하여 벽돌벽체 내부에 공간을 형성시켜 쌓는 방법으로 방습, 보온, 차음을 목적으로 한다. 주로 외벽에 사용하며, 공간 쌓기의 시공은 다음을 기준으로 한다.
(1) 공간을 기준으로 바깥쪽을 주벽체로 하고 안쪽은 0.5B 쌓기로 한다.
(2) 공간의 폭은 5 ~ 7㎝ 정도로 하고 바깥쪽 벽체에는 필요에 따라 지름 1㎝정도의 물 빠짐 구멍을 낸다.
(3) 안쌓기는 연결재를 사용하여 주벽체에 튼튼히 연결하며, 연결재의 배치간격은 최대 수직거리 50㎝, 최대 수평거리 90㎝ 이내로 한다.
(4) 공간 쌓기를 할 때는 모르타르가 공간에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5) 연결재에 관하여 특별한 지정이 없을 때는 다음 중 한가지로 한다.
가) 벽돌을 걸쳐대고 끝에는 이오토막 또는 칠오토막을 사용한다.
나) 아연도금철선 또는 녹막이 칠을 한 #8(지름 4.2㎜) 철선을 구부려 사용한다.
다) 지름 6 ~ 9㎜의 철근을 꺾쇠형으로 구부려 사용하거나 두께 2㎜, 나비 12㎜ 이상의 띠쇠를 사용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동계조적공사의 시공상 류의사항에 관하여
건설기술연구회 ㆍ 추영수

건축공사 수량산출기준지침서
건설교통부 ㆍ 이유섭

모의 건축공사 시스템 구축을 위한 작업기간 설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ㆍ 김옥규

건설정보 관리의 효율화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ㆍ 김선호
하고 싶은 말
조적공사에 대해 한글파일 20장으로 총정리 한것입니다.
레포트하실때 참고하시거나 정리하실때 용이하게 쓰일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