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

 1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1
 2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2
 3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3
 4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4
 5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5
 6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6
 7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7
 8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8
 9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9
 10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10
 11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11
 12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12
 13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13
 14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14
 15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15
 16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16
 17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17
 18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18
 19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19
 20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텔레매틱스의 정의
(1) 광범위한 의미
(2) 좁은 의미

2. 텔레매틱스 출현 배경

3. 텔레매틱스를 알아야 하는 이유

4. 텔레매틱스 기술/서비스 설명
(1)ITS기반 텔레매틱스 기술
(2)USN기반 테레매틱스 안전운전 서비스 기술
(3)Wibro 기반의 텔레매틱스 기술
(4)DMB 기반의 텔레매틱스 기술
(5)고정밀 Ubiquitous 측위 기술

5.텔레매틱스의 국내/외 동향
(1)국내 동향
(2)국외 동향

6. 텔레매틱스 시장 규모

7. 텔레매틱스 활용(적용) 분야
(1)RFID/USN 기술
(2)스마트하이웨이와 지능형 자동차

8. 단국대에 텔레매틱스 기술을 적용하여 대학 내 개선할 만한 사항 제안하기.

본문내용
3. 텔레매틱스를 알아야 하는 이유

텔레매틱스는 유비쿼터스 및 컨버전스라는 시대적인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고유의 특징뿐만 아니라 관련 기술 및 서비스 등과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개념이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 특히,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 및 DMB(DigitalMultimediaBroadcasting)의 도입과 같은 방송ㆍ통신 융합 환경 지원, 이동전화단말기ㆍPDA 등 개인 휴대통신 단말의 진화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텔레매틱스 인터페이스 도입 등 관련 산업과의 컨버전스가 급속히 진행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앞으로 국가 전체적인 교통 시스템의 지향점이 될 지능형 교통시스템(Intelliegnt Transportation System: ITS)의 차내 정보인터페이스로서 운전자정보시스템(Driver Information System: DIS) 등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텔레매틱스는 단순한 안전 및 교통정보제공 단말의 역할에서 운전자와 차량, 차량과 차량 외부의 정보들과의 접점으로서 좀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텔레매틱스가 최근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텔레매틱스 산업이 off-line 산업의 IT 화를 추진하는 대표적인 산업이며 세계 5 위권인 자동차 산업을 기반으로 세계적으로 앞서있는 IT 산업과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가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선정되어 적극적인 산업 활성화가 추진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자동차 제조업체 및 차량전장기기 제조업체들에게 새로운 마케팅 기회와 수익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동통신사업자, 방송국, 소프트웨어 제작업체, 전자상거래 업체와 같은 다양한 사업자들에게도 잠재적인 신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전방위적인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4. 텔레매틱스 기술/서비스 설명
단순히 말하여 자동차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이동통신기술과 위치추적기술을 자동차에 접목하여 차량사고나 도난감지, 운전경로 안내, 교통 및 생활정보, 게임 등을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 하는 것이다. 자동차가 주행 중에 고장나면 무선통신으로 서비스센터에 연결되고 운전자가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을 원격 진단한다. 운전석 앞의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이메일을 받아보거나 도로지도를 볼 수 있고 뒷자석에 설치된 모니터를 통해 컴퓨터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엔진 속에 내장된 컴퓨터는 자동차 주요부분의 상태를 기록하고 있어 언제든지 정비사에게 정확한 고장위치와 원인을 알려준다. 사무실과 친구들에게 전화 메시지를 전할 수 있음은 물론 음성 이메일을 주고 받을 수도 있고, 오디오북을 다운받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텔레매틱스는 이동통신 서비스, 초고속 인터넷인프라와 GIS/LBS/ITS 등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종합 서비스로 이동통신사업, 자동차사업, SI, 컨텐츠, 단말기산업, 보험, 중고차 등 다양한 Off-Line 산업에도 막대한 파급효과 있으며 교통, 안전, 게임, V-commerce, 모바일 오피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종합한 정보통신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현재의 발전상으로 보아 진정한 정보사회에서는 인간생활 중심으로 새로운 휴먼 네트워크 속에 정보통신과 도로, 차량이라는 네트워크 상호간의 상호 다른 네트워크를 통하여 다양한 생활양식이 도입되는 사회실현은 자연스러울 것임이 틀림없다

위 그림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기술의 개념도를 나타낸다. GPS수신기를 내장한 텔레매틱스 단말은 GPS위성으로부터 자신의 위치정보를 받아 원하는 서비스 정보와 함께 이동 통신망으로 정보를 보내게 되고, 텔레 매틱스 센터에서는 이 정보를 처리해 차량에 경로안내, 교통정보,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등의 텔레매틱스 정보를 보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