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그리스도교의 분열 원인

 1  동.서양 그리스도교의 분열 원인-1
 2  동.서양 그리스도교의 분열 원인-2
 3  동.서양 그리스도교의 분열 원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서양 그리스도교의 분열 원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동. 서방 그리스도교의 분열 간접적 배경
2.동. 서방 그리스도교의 분열 직접적 배경
본문내용
동. 서방 그리스도교의 분열 간접적 배경

1. 일치감 약화
①지중해 세계의 일치감이 점차로 사라져 버림.
3세기 말부터 제국은 명목상으로는 여전히 하나였지만 콘스탄티누스가 이태리 땅 로마에서 그리스 땅 콘스탄티노플로 수도를 옮김으로써 분열의 과정을 촉진시켰다.
②로마제국의 재건
이민족 침략 후, 비잔틴에서 떨어져 나온 서방은 그 자체로 로마제국의 재건에 착수하였다. AD800년 크리스마스에 로마교황은 프랑크 왕 샤를마뉴를 황제로 대관시켰다. 샤를마뉴는 비잔틴에 있는 통치자로부터 인정을 받으려고 했으나 성공하지는 못했다. 그 이유는 비잔틴은 아직 황제 일치의 원칙에 집착하고 있어서 샤를마뉴를 침입자로 여기고 로마교황의 통치를 제국의 분리 행위로 여겼기 때문이었다. 서방에서의 서로마제국 탄생은 동방과 서방이 불화하는 데 부채질을 한 셈이었다.

2. 언어 문제
교육받은 사람들이 2개 국어를 사용하던 시대는 지나가 버림.
450년경에는 서유럽에서 희랍어를 읽을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었고, 600년 이후에는 아직 비잔틴은 스스로를 로마제국이라고 불렀으나 비잔틴 사람들이 로마 언어인 라틴어를 말하는 일은 드물었다.
따라서 동방과 서방의 그리스도교계 사이의 관계는 공통 언어의 부족으로 서로 쉽게 통화할 수 없게 되고 상대편이 쓴 것을 읽을 수가 없었으므로 신학적 오해는 쉽게 일어났다.
예) 처음부터 희랍과 라틴은 그들 나름대로의 그리스도교 신비에 접했었다. 라틴의 접근은 좀 더 실질적이었고 희랍은 사색적이었다. 라틴의 사상은 로마법 개념, 법률적인 사상에 서 영향을 받았고, 희랍은 성찬예배의 빛 속에서 그리고 신앙의 배경 속에서 신학을 이 해하였다. 삼위일체에 대하여 생각할 때 라틴은 하느님의 유일성으로 시작하고 희랍은 삼위격으로 시작한다. 십자가 위 예수를 묵상할 때 라틴은 우선 희생자 그리스도를, 희 랍은 승리자 그리스도를 생각한다.

동. 서방 그리스도교의 분열 직접적 배경

1. 정치-성직제도(교황의 수위권에 관한)
교황이 교회 전부를 지배하고 교도하는 권위를 가지는 가 혹은 그렇지 않은가 하는 점이다. 서방 교회는 교황이 그것을 가진다고 믿고 있는 반면, 동방 교회는 모든 총대주교는 동일한 권위를 가지며 로마의 주교도 그 중의 일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사건1) 포티오스(콘스탄티노플의 총대주교)와 니콜라스 1세(로마교황)사이의 불화
콘스탄티노폴리스 대학교의 교수인 평신도 포티우스가 일주일 동안에 사제 서품을 받고 주교로 축성된 후에 총대주교가 되었다. 861년에 콘스탄티노플에서 소집된 공의회에서 교황 특사들은 니콜라우스 1세와 사전 의논 없이 이냐시우스와 포티우스의 문제를 공의회에서 토의하여 포티우스를 합법적 총대주교로 승인하였다. 그러나 이냐시우스의 지지자들이 로마에 와서 교황에게 편파적 보고를 하여 니콜라우스 1세는 이를 그대로 믿고 교황 특사들의 결정을 인정하지 않았다. 오히려 863년에 개최된 로마 교회 회의는 포티우스의 선출을 위법으로 규정하고 이냐시우스를 복직시켰다. 이러한 결정은 동로마 제국 당국에 의해 무시되었고 콘스탄티노플에서는 교황이 비잔틴 교회에 부당하게 내정 간섭을 하였다는 적의적 감정이 폭발하였으며, 이로써 로마 교회와 콘스탄티노플 교회 사이의 분규가 공개화 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동방정교회. 강태용
세계 교회사 산책(상). 전수홍
가톨릭 교회사. 알란 슈레크
사목연구총서 세계사. 가톨릭교과교육자료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