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의_이중적_성격_야누스적_얼굴과_향후_과제

 1  유비쿼터스의_이중적_성격_야누스적_얼굴과_향후_과제-1
 2  유비쿼터스의_이중적_성격_야누스적_얼굴과_향후_과제-2
 3  유비쿼터스의_이중적_성격_야누스적_얼굴과_향후_과제-3
 4  유비쿼터스의_이중적_성격_야누스적_얼굴과_향후_과제-4
 5  유비쿼터스의_이중적_성격_야누스적_얼굴과_향후_과제-5
 6  유비쿼터스의_이중적_성격_야누스적_얼굴과_향후_과제-6
 7  유비쿼터스의_이중적_성격_야누스적_얼굴과_향후_과제-7
 8  유비쿼터스의_이중적_성격_야누스적_얼굴과_향후_과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비쿼터스의_이중적_성격_야누스적_얼굴과_향후_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새로운 혁명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
2. 세기적 혁명으로서 유비쿼터스
Ⅱ. 유비쿼터스 필수 핵심요소
1. 핵심가치
2. 핵심기술
1) IPv6(차세대 인터넷 주소체계)
2) RFID(전자인식태그)
Ⅲ. 유비쿼터스의 이중적 측면
1. 유비쿼터스가 주는 문명적 이기
2. 야누스의 얼굴 유비쿼터스
Ⅳ. 유비쿼터스 선결과제
1. 유비쿼터스 윤리의 정립
2. 지식과 정보의 독점체계를 보완
3. 공유의 문화를 창조
4. 유비쿼터스 감시기구 마련
5. 일탈적 유비쿼터스 방지기술 도입

본문내용
Ⅰ. 새로운 혁명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
인류의 역사는 혁명의 역사이다. 최초의 인류가 시작된 이래 인류는 직립보행과 사유할 수 있는 힘을 바탕으로 자연과 열악한 환경을 극복하고 새로운 대륙과 다양한 문명적이기를 창출함으로써 삶의 질을 더욱더 향상시키고 발전하여 오늘날 현존하는 다양한 생물군 중에서 가장 탁월한 적응력을 바탕으로 지구라는 우주선에서 가장 우수한 종으로 존재할 수 있었다. 특히 이러한 인류의 위대한 변화에 획을 긋는 사건을 우리는 흔히 혁명이라고 일컫고 있으며 크게 이러한 혁명적인 사건은 4차례에 걸쳐 일어났다. 이러한 혁명적 시기를 단계별로 나누어 보면 농업혁명과 철제도구의 발명이다. 이로 인한 농업 생산성의 증가로 인하여 인류에게는 기아와 공포로부터 해방을 시킬 수 있었으며 이러한 잉여의 부를 바탕으로 새로운 혁명이 탄생하게 되는데 바로 산업 혁명이 그것이다. 산업 혁명은 대량생산과 소비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인류로 하여금 새로운 개척의 시대를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대량 생산과 소비로는 인간의 욕망을 충족하기가 어려웠으며 다양한 인간적 욕구의 분출은 정확한 판단의 근거를 통한 전략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발생한 새로운 혁명이 바로 지식정보의 혁명이었다. 지식정보의 혁명은 인류의 삶을 새로운 장으로 기존에 갖고 있던 패러다임을 완전히 변화시킴으로써 다양한 요구수준과 급변하는 환경에 인류를 더욱더 적응이 가능토록 하였다. 그리고 지식정보혁명의 중심에는 인터넷이라는 현실과 다른 사이버 공간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제 사이버 공간과 현실 세계의 구분된 영역이 일부 융합되는 것이 우리 앞에 놓여져 있지만 아직은 이러한 분위기가 확산되지는 않고 있다. 이제 현실과 사이버가 하나의 융합된 체제로 우리 앞에 나타나고 있는데 바로 유비쿼터스 혁명이 그것이다. 유비쿼터스는 󰡒물과 공기처럼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로 한 개인이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어디에서나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하며 1988년 미국 제록스사의 마크 와이저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2. 세기적 혁명으로서 유비쿼터스
지식정보화 사회의 특징은 지식과 정보과 힘과 권력과 영향력의 원천이 되는 세상을 말하며 이러한 지식과 정보는 개인에서부터 기업이나 국가 모든 주체들에게 중요한 부와 소득과 이익의 원천이 된 세상을 말한다. 특히 이러한 지식정보화를 더욱더 앞당기고 활성화 시킨 주요한 문명적 도구는 바로 과학 기술력이며 인터넷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집단지성과 부가가치의 상승이나 참여의 폭발적인 증가를 가져온 장점이 있지만 현실과 사이버 공간은 언제나 분리된 그 자체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그러나 앞으로 전개 될 유비쿼터스 시대의 삶은 현실과 가상공간이 실시간으로 일정한 기술적 수단을 바탕으로 실시간 연계되고 사물과 환경과 인간이 서로 정보를 신속하게 주고받는 세상이 도래할 것이다. 그래서 유비쿼터스는 하나의 혁명이다. 삶과 사고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꿀 수 있는 그러한 개념으로 우리에게 미래를 암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들이 곳곳에서 현재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Ⅱ. 유비쿼터스 필수 핵심요소
유비쿼터스는 고도의 과학기술 특히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하나의 새로운 개념으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모습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파괴적이며 획기적인 것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엄청난 유비쿼터스의 핵심가치와 이를 구현하는 가장 핵심적인 기술들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