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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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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조명된 이단
제 2 장 이단은 왜 일어나는가?
제 3 장 공통된 근거
제 4 장 구조와 변화
제 5 장 신약성경의 정경화
제6장 변증가들
제 7 장 단일신론
제8장 대변화 : 아리우스주의
제9장 삼위일체론
제10장 기독론
제11장. 작은 문제들:선택, 자유의지, 배교
제12장 성상과 이단
제13장 새로운 이단들, 새로운 문제들
제14장 새로운 교회와 옛 이단
제15장 경건한 이단들
제16장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
제17장 정통의 시대
제18장 경건주의와 이단
제19장 계몽주의 이단
제20장 부흥된 정통이냐, 정통의 부흥이냐?
제21장 정통의 소생과 퇴보
본문내용
제 1장 조명된 이단
이단의 정의는 헬라어 hairesis라는 말에서 유래되었고 그 의미는 음흉한 당파라는 의미를 가진다. 초대교회 기독교인들에게는 거짓 믿음에서 나온 분리 또는 파당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이단은 기독교회의 단일성을 파괴시키는 일을 간과하지 않는다는 교리나 그 교리를 고수하는 무리로 일컬어졌다.
이단의 긍정적인 면에서는 이단은 정통을 위한 가장 좋은 증거라고 말할 수 있다. 모든 교회가 정통이라고 불려지기 훨씬 전부터 이단은 초기 역사 기록에 등장했고 보다 상세하게 기록되었다. 이단 자체가 정통의 부속물이거나 반응이라는 사실과 정통 외에는 다른 것이 없다는 것을 알게될 것이다.
제2장 이단은 왜 일어나는가?
기독교는 어느 종교보다 많은 이단을 산출해 냈고 그 이단들은 강력한 세력을 지니고 있었다. 처음부터 기독교는 구원과 영생이 믿음으로 말미암고 그 믿음이 역사적 개인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것을 믿는 믿음을 의미했다. 어떤 종교도 기독교만큼 바른 교리를 유지할 필요성과 믿음을 강조하지 않았으며 어떤 종교도 기독교만큼 논리적 논쟁과 이단적 견해를 산출해 내지 않았다. 역사적 기독교 교리가 실재에 근거해 있고 지적 이론에 입각해 있지 않다는 분명한 이유는 주요한 이단의 재발을 보아 알수 있다. 그 중 성삼위 일체는 가장 열띤 논쟁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정통은 이단보다 후기에 정의되었고 여러 가정들에 대한 반응으로 선의의 이단자들에 의해 제창되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