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구약신학(다윗과왕국언약).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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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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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논문의 방법과 한계 그리고 목적에 관하여

Ⅱ. 다윗 언약의 구조
1. 삼하 7장의 비평적 입장
2. 삼하 7장의 배경
3. 옛 두 개 예언의 성취
1) 처소에 대한 예언(신명기 12장)
2) 왕권에 대한 예언(신17장)
4. 다윗과 하나님 왕권의 처소로서 예루살렘 선정
1) 다윗의 선택
2) 하나님의 선택
5. 계약 개념의 핵심
6. 왕조와 거할 집과의 상호관계
7. 다윗의 아들/하나님의 아들
8. 예루살렘과 왕권의 연결
9. 통치와 예배의 연결

Ⅲ. 다윗 언약의 내용
1. 계약 중개자로서의 왕
2.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왕
3. 영원한 왕
1) 다윗 계약에서의 중요한 약속
2) 다윗의 계약: 조건적인가? 무조건적인가?

Ⅳ. 다윗에게 주어진 약속과 다윗의 행함
Ⅴ.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성취한 다윗 언약
Ⅵ.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류 역사 중에서 이스라엘의 역사만큼 다양한 역사해석의 시금석에 의해 역사적 검증을 받은 역사는 없을 것이다. 다른 민족들의 역사는 객관적 사실의 규명에 의한 재구성과 역사가 나름의 사관에 의한 주관적인 평가에 머물 수밖에 없으나 이스라엘의 역사 연구는 이러한 보편적 역사이해의 지평을 넘어선 지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은 역사와 종교가 일체로 구성되어 있는 그 신비로움과 독특성 때문일 것이다. 이스라엘의 역사는 성스러움과 신비로움 그 자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의 관심과 연구가 진행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많은 비평적 연구가들은 이스라엘 역사의 찬란한 황금기인 “다윗왕조”에 집중하였다. 종교사학적인 연구가들과 전승사학적 연구들, 사회학적인 연구가들이 그러하였다. 특별히 전승사학적 연구는 “전승의 시발점”을 “모세 종교의 야웨 신앙”으로 설정함으로 이스라엘 역사의 중앙에 위치한 “다윗 왕정”에 대하여 심각한 물음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많은 학자들은 모세 신앙을 야웨 종교의 본질로, 다윗 왕정을 비본질적인 요소로 정의 하였다. 그들은 모세 신앙과 다윗 왕정의 대립적 구도로 구약의 문서들을 파편화 하였다. 이 문서의 파편화 작업은 구약 모든 문서들의 “역사”를 부정하였다. 전승사학자들은 “비왕조적” “반군주주의적”인 문서들에게만 역사의 자리를 허락하였다. 모든 고대 전승에서 왕조적 본문들에 대하여 신학적 해석을 판정하였다. 그것은 “후대의첨가문” “신학적 수정” “야웨 문서적” “사제 문서적” 등의 방법이다. 구약의 본문에 각인되어 있는 사실에 대하여 신학적 평가로 일관하였다. 그들은 전승의 궤도를 스스로 단절하는 역사적 오류에 빠져버리고 말았다.
그러나 본인은 “다윗 왕정” 의미에 대하여 이스라엘의 왕정이 갖는 수사적인 의미를 논하며, 그리고 이것은 “다윗 왕정”과 “하나님의 통치”에 대한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언약 체결이 그리스도에 이르기까지 연결되었음을 규명하고자 한다. 인간 왕과 하나님 왕의 관계는 무엇인가? 과연 이스라엘의 왕국의 등장은 하나님의 통치 표상과 관련하여 무슨 의의를 가지고 있는가? 다윗의 왕정은 조상들의 신앙과 무슨 관계가 있는가? 다윗 왕정과 메시아적 표상과는 무슨 관계인가? 다윗 계약에 대하여 다윗 자신은 무슨 이해를 가졌는가? 그리고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는 어떤 의미를 던져주고 있는가? 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또 본인은 다윗 왕조의 언약관계와 그 성취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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