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구약신학 요약1 - 제3장 하나님을 아는 지식.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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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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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구약신학 요약1 - 제3장 하나님을 아는 지식.hwp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0. 구약 신학은 계시로 시작된다
11. 구약성서에서 하나님의 존재는 전제된다
12. 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지적인 지식 이상의 것을 의미한다.
13. 하나님의 은폐성
14. 계시의 수단
15. 하나님의 이름
본문내용
10. 구약 신학은 계시로 시작된다 : 구약신학에 관한 연구는 신학적인 자료들에 대한 체계적인 성찰로 시작할 수 있다. 특히 계시라는 주제가 필수적인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인간은 하나님의 마음속에서 자신의 기원을 발견하기에 구약 신학에 관한 연구는 하나님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우리가 하나님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를 발견하는 것이기에 계시로 시작해야 한다.
11. 구약성서에서 하나님의 존재는 전제된다 : 고대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과 하나님이 인간들에게 스스로를 계시하신다는 것을 전제하였다. 에드몽 자콥은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긍정이 구약성서에 그 힘과 동일성을 부여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이에 대하여 어니스트 라이트는 하나님의 존재는 너무도 자명한 것이기에 언제자 전제된다고 지적했다.
12. 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지적인 지식 이상의 것을 의미한다.
A. 계시를 나타내는 어휘들 : 야다, 라아라는 동사들의 수동형 또는 재귀형, 다바르 동사의 강조형을 사용한다. 히브리어에는 계시를 가리키는 명사가 없고 갈라라는 동사를 사용한다.
B. 계시의 의미 :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라는 히브리어 표현은 지적, 감정적, 의지적 의미를 가진다. 야다는 지적이며 인지적 활동으로 레브는 의지와 감정으로 사용된다.
C. 계시의 과장 : 칼 바르트는 특별 계시를 통해서가 아니면 사람들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가질 수 없다고 함으로써 계시의 역할을 과장했다. 칼 브라텐은 계시를 신학의 지배적인 개념으로 삼는 바르트의 견해에 도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