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역사] 기독교 사관과 역사의식.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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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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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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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기독교와 역사
1 기독교는 역사를 어떻게 보는가?
2 어거스틴의 역사관
3 크리스챤의 역사인식
4 역사와 개인
5 역사와 인성
6 기독교와 역사서술의 객관성
본문내용
I 기독교와 역사
1 기독교는 역사를 어떻게 보는가?
삶과 역사는 동일선 상에 서 있다. 우리는 역사 속에서 산다. 또한 역사적인 존재다. 이와 같이 역사를 삶의 중요한 것으로 볼 때 삶 속에서 신앙을 가진 사람들에게 신앙과 역사의 관계가 무엇이어야 할 것인가는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역사란 말은 아주 보편적으로 그리고 쉽게 사용되고 있지만 막상 역사란 무엇인가? 대한 답이 그리 간단한 것은 아니다. 이것을 넓게 보면 시간 속에서 일어난 모든 변화를 말할 수 있으나, 보통 우리가 사용하는 역사란 일정한 의도를 가지고 탐구되고 기록된 것을 의미하는 경우이다.
기록된 역사라도 그 구분은 다양하게 되며, 또 역사를 움직이는 힘에 따라서는 구속사적 입장과 일반사 즉 세속사적인 입장으로도 말 할 수 있다.
보편적 입장의 역사의 의미를 규정지어 놓고 구속사와 세속사의 위치문제를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역사란 먼저 단순한 역사의 사실들이라기 보다는 의미가 탐색되고 부여된 사실이라는 점이다.
역사는 역사 본질의 불완전성 때문에 존재하고 있다. 역사란 보편적인 성격을 무시할 수 없지만 본질적으로 개별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역사는 무엇이 공통성을 갖고 있느냐를 추구하기 보다는 무엇이 다른가에 더 중점이 주어지며 그래야만 역사는 계속적으로 그 존재기능을 확충해 나갈 수 있다. 이점에서 역사관이란 본질적으로 역사성의 추구와 대립되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고 보아야겠다.
지금까지의 역사에 대한 논의는 주로 아카데미즘적 역사를 중심으로 하여 그것이 갖는 성격과 한계를 대략 살펴 보았다. 이것이 세속사이다. 세속사의 특징은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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