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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철학] 기독교 철학(철학과 종교의 대화).hwp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우주 창조설과 진화론
제 3장 인과 관계
제 4장 신 존재에 대한 논증
제 5장 신의 삼위일체론
제 6 장 신의 예정과 인간의 자유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1) 철학과 종교의 교차점
이지적, 감정적, 의지적 작용으로서 이지적 작용의 결과는 지식을 얻고 감정적 작용의 결과는 만족 여부를 느끼고 의지적 작용의 결과는 행위를 하게 된다. 지식은 진과 위를 변별하고 느끼는 것은 미와 추를 분간하고 행위는 선과 악을 실천한다. 자연과학의 원리 원칙이나 사회 도덕의 규범 규칙이란 것도 사람의 마음속에서 주관적으로 발현된다. 학문과 도덕과 예술은 모순되고 반대될 수도 있거니와 서로 동일하고 합치할 수도 있다. 종교 신앙은 지, 정, 의를 총괄한 사람의 인격에서 생기는 태도이다. 철학과 종교에서 서로 합치하는 부분에는 진리가 더 많다.
(2) 철학의 본질
철학이란 말은 필로스와 소피아의 두 말을 함께 붙여서 필로소피아란 새 말을 만든 것이다. 지혜를 사랑하는 것을 철학이라고 한 것이다. 지혜와 지식에 대하여 끊임없는 사랑을 가지고 피로를 느끼지 아니하는 정열이 곧 철학을 하는 마음이다. 솔로몬이 하나님을 알고 또 공경하는 것이 지혜와 지식의 근본이라고 한 것도 종교가는 참된 철학자라고 생각한 것이다. 그리스의 소피스트와 같은 사람들을 중국에서는 유자라고 불렀고 유자의 학문을 유학이라 칭하였다. 송조 시대에 이르러 그 내용이 천성과 물리를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의미로 성리학이라고 하다가 간단하게 이학이라고 불렀다. 명조에서는 물리학이니 생리학이니 하는 자연과학 계통의 학문이 수입되기 시작했고 이학이란 말을 쓰게 되었다. 역사상에 나타난 철인들의 우주와 인생에 대한 조직적 해설이 철학이다. 우주가 어떻게 생겨 난 것이라든지 천지 만물의 변화 생성해 가는 원리 원칙이라든지 인생의 본질이 무엇이며 목적이 무엇이며 장래에 어떻게 도리 것인지를 연구하고 설명하는 것을 철학이라고 한다. 신화가 발전함에 뒤이어 종교 현상이 나타나고 종교의 교의가 조직됨에 따라 철학적 해설이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