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론] 누가 행전의 성령론.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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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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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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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해석학적 문제
2.오순절 성령강림의 의의
3. 오순절 신학의 문제점
결론
본문내용
서론
한국교회는 성령론에 관한 다양한 견해들과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성령론이 균형잡힌 신론에 기초하지않고 논의되는 경우도 있고, 성령의 사역이 지니는 어떤 한쪽 측면만을 일방적으로 강조하여 그것을 영성의 기준이나 규범으로 삼는 신학적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균형잡히지 않은 성령론의 기초위에 전통교회의 한 쪽에서는 객관적인 말씀만 강조하고, 또 다른 쪽에서는 윤리만을 강조하며, 또 다른 쪽에서는 비범하고 초자연적인 카리스마들만 강조한다. 이러한 이유는 한국교회의 역사적 배경 속에서 이해될 수 있다. 기독교 신앙은 초월적인 하나님과의 실존적인 관계를 일차적으로 지향하지만, 역사속에 존재함으로 시대의 영향을 받게된다. 기독교 신앙은 시대적 요구와 환경에 따라 특수하게 변형되고 때로는 상당한 정도의 변질, 왜곡 현상을 겪기 때문에,역사적 비판과 검토를 필요하게 만든다. 한국교회의 성령운동도 이러한 역사적 비판과 검토의 테두리를 벗어날 수 없다. 왜냐하면 한국교회의 성령 이해나 성령운동 또는 영성 개념이 시대적 요구와 한경의 변화에 따라 모종의 굴절을 경험해 왔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