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칼바르트, 칼바르트신학, 교회성, 하나님인식론, 예정론, 화해론] 칼 바르트의 생애, 칼 바르트 신학의 교회성, 칼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 칼 바르트의 예정론, 칼 바르트의 화해론에 관한 분석
[현대신학]현대신학의 분류, 실존적 소외, 원은총, 창조영성, 현대신학의 혼돈과 無(무), 현대신학과 자연신학, 현대신학과 역사신학 분석
신 정통주의 안에서 칼바르트와 에밀 브루너의 자연신학논쟁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칼바르트, 칼바르트사상, 교회론, 투쟁, 하나님의 나라] 칼 바르트 사상의 발전단계와 칼 바르트의 교회론 및 칼 바르트의 투쟁 그리고 칼 바르트의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심층 분석
통일과 민족교회의 신학
[교육신학] 신 정통신학과 기독교 교육
[신학] 칼 바르트의 생애와 사상을 읽고
혼돈의 20세기 속에서의 신학 격변과 고난, 새로운 가능성과 위험성의 시대 속에서
혼돈의 20세기 속에서의 신학
소개글
[칼바르트신학] [칼바르트신학] 칼바르트 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칼바르트의 신학과 생애
2. 바르멘 신학선언
3. 칼 바르트의 교회교의학
4. 인간론
5. 복음과 율법
6. 교회와 국가
7. 화해론
8. 죄론
본문내용
칼바르트는 스위스의 개혁교회신학자이다. 자유주의 신학에 반대, 하느님의 말씀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신정통주의 신학자라고 불린다. 칼 바르트는 유년기와 청년기를 베른에서 보냈으며, 1904년 베른 대학교, 베를린대학교, 튀빙겐 대학교에서 공부하였다. 신학생 칼 바르트는 교수들의 영향으로 당시 유럽신학계의 주류였던 구 자유주의 신학을 배웠다. 1911년부터 1921년까지 스위스 작은 마을 자펜빌의 교회에서 목사로 목회하면서 자본가가 노동자를 착취하는 잘못된 사회를 바로잡고자 하였다. 당시 자유주의 신학을 따르던 그에게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질서와 통치가 아닌, 사회정의와 평등이 실현되는 현실 속의 체제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본가들로부터는 '빨갱이 목사'(Red Pastor)라는 비난을 받았고, 일부 공장주들은 개신교에서 로마 가톨릭으로 교파를 바꾸는 일도 있었다 한다. 그는 자신이 배운 자유주의 신학에 대해서 한계를 느끼게 되는데, 그 이유는 죄를 미워하는 하느님의 거룩함과 정의로운 심판에 대해 설교하지 않는 그리고 성서(성경)를 기독교인들이 경전으로써 따라야 할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윤리책으로 오해하는 자유주의 신학의 잘못들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특히 1914년 8월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대부분이 전쟁을 지지한 '어둠의 날'은 그에게 자신이 배운 자유주의 신학에 대해 환멸을 느끼게 한다. 이때부터 그는 하나님은 인간을 심판하시는 분이라고 반박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가르치지 않는 자유주의 신학을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당시 로마 가톨릭 신학자 카를 아담은 '칼 바르트가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놀이터에 폭탄을 던졌다'고 말할 정도로 유럽신학계의 충격은 컸는데, 칼 바르트 자신도 '나는 우연히 잡은 교회종의 줄을 잡아당겨, 마을 사람들이 모두 잠에서 깨게 한 사람 같았다'고 할 정도였다. 그러나 《로마서주석》과 《교회교의학》에서 서술된 그의 신학은 역시 자유주의의 한계를 넘어서지 못하였으며, 그 자신이 변증법 철학과 거리를 두려 노력하였으나 결국 변증법에 얽매인 신학 활동에 머무를 수밖에 없었다. 지금에 이르러 일각에서는 그의 신학을 자유주의 신학자의 놀이터에 던진 "폭죽"으로 영향력의 정도를 줄여서 평가하기도 한다.
하고 싶은 말
지난 한 학기 동안 정성들여 작성한 A+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