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

 1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1
 2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2
 3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3
 4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4
 5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5
 6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6
 7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7
 8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8
 9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9
 10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10
 11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11
 12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12
 13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13
 14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14
 15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15
 16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16
 17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17
 18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18
 19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19
 20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직업의 의미와 필요성

1. 직업의 의미

2. 직업선택의 심리사회적 이유

3. 진로지도 관련이론


II. 인생설계와 직업선택

1. 인생설계와 직업선택

2. 본인을 위한 교육과 재교육


III. 취업준비

1. 취업정보탐색

2. 서류작성

3. 직장생활에 대한 준비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진로지도 관련이론
1.1.1. 특성요인이론대표적인 학자로는 파슨스(Parsons), 윌리엄슨(Williamson), 헐(Hull) 등을 들 수 있다. 이 이론은 개인과 직업의 특성을 진단하고 분석하여 연결시켜 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개인이 가지고 있는 흥미와 적성 등을 심리검사 등의 객관적인 수단에 의해 밝혀내고, 직무분석을 통해 추출한 각각의 직업에서 요구되는 특성에 적합한 직업을 연결시켜 주는 것이다. 심리검사의 발달과 더불어 상당한 각광을 받아왔고 현재에도 진로지도에 공헌하는 바가 크며, 특히 직업선택에서 적성을 고려하도록 한 점은 이 이론의 큰 공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심리검사를 통해 측정한 개인의 특성이 특정 직업에서의 성공을 정확하게 예언해주지 못하는 점, 그리고 개인의 여러 특성 중 어느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느냐에 따라 직업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등은 이 이론의 한계라고 할 수 있다.
1.1.2. 의사결정이론대표적인 학자로는 겔라트(Gelatt), 힐튼(Hilton), 카츠(Katz) 등을 들 수 있다. 이 이론은 여러 가지 선택 가능한 직업 중에서 자신의 투자가 최대로 보상받을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서 말하는 보상은 반드시 돈일 필요는 없고, 개인이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라면 지위나 명예, 일하는 보람, 봉사, 욕구충족 등 무엇이든 상관없다. 이러한 의사결정이론의 기본가정 속에는 자신의 진로를 잘 결정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각 직업적 대안에 따라 예상되는 결과와 그 대안의 실현가능성을 예측하고 또한 각 대안에 대한 정확한 가치평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상담자의 역할 규정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이렇게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느냐 하는 것도 의문이려니와 의사결정과정에 개입될 수 있는 주관적 판단을 어떻게 객관화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가 앞으로 해결되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1.1.3. 사회이론대표적 학자로는 블라우(Blau), 밀러와 폼(Miller&Form), 홀링쉐드(Hollingshead) 등을 들 수 있다. 이 이론의 주개념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의 사회적 요인이 직업 선택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 때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자녀에 대한 부모의 기대, 압력집단의 요구, 개인이 속한 지역사회의 문화 등은 개인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이다. 상담자는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제반 사회적 요인을 파악함은 물론 동일한 요인이라고 해도 개인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각각의 요인이 개인에게 주는 독특한 의미를 함께 파악할 필요가 있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집단을 준거로 하는 사회학적 접근방법을 개인의 진로지도에 적용할 때에는 상당한 주의를 요하는 것이다. 그러나 특수집단을 진단하고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할 때에는 이 접근방법의 적용을 권장할 만하다.
1.1.4. 심리이론진로 발달에 관한 심리적 접근방법에서는 개인의 내적 동기 또는 과정변인을 상당히 중요시한다. 이러한 점은 관찰 가능한 개인의 특성을 강조하는 특성이론과 좋은 대조를 이루고 있다. 이 이론은 주로 정신분석학자와 인성론자들이 지지하고 있는데, 그들의 기본 가정은 인성구조의 차이가 다양한 욕구를 배출시키며, 직업선택은 결국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 세상에 여러 종류의 직업이 존재하는 것은 인간의 욕구 유형이나 인성유형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라고 본다. 심리 이론에 속하는 것은 브릴(Brill), 보딘(Bordin), 나흐만(Nachman) 등으로 대표되는 정신역동이론, 로우(Roe)의 욕구이론, 그리고 홀랜드(Holland)의 인성이론 등이 있다.
▶ 홀랜드(Holland)의 성격유형과 직업과의 관계

실재적유형
(R유형)
Realistic. 솔직하고, 성실하며, 검소하고, 지구력이 있고, 소박하고, 말이 적으며, 고집이 있고, 직선적이며, 단순한 편이다. 선호하는 일의 종류는 분명하고 질서정연하게 그리고 체계적으로 자료, 연장, 기계 등을 다루는 일이다. 반면에 누구를 가르치거나 설득시키는 일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탐구적유형
(I유형)
Investigative. 탐구심이 많고, 논리적ㆍ분석적ㆍ합리적이며, 정확하고, 지적 호기심이 많으며, 비판적 내성적이고 신중하다. 좋아하는 일은 사물과 현상을 관찰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활동 즉 과학자와 같은 활동들이다. 그러나 단순한 작업을 반복하는 일 혹은 사람을 다루는 일 등은 좋아하지 않는다. 관련 직업은 과학자(물리학, 화학, 생물학), 사회과학자, 의사, 고고인류학자 등이다.
예술적유형
(A유형)
Artistic. 상상력이 풍부하고, 감수성이 강하며, 자유분방하고 개방적이다. 감정이 풍부하고, 독창적이며, 개성이 강하다. 자유로운 예술적 창조와 표현을 좋아하며 다양성과 변화가 있는 일을 선호한다. 틀에 박힌 일은 싫어하며, 미리 짜인 체계와 틀을 따라야 하는 일은 싫어한다. 관련 직업은 예술가 즉 화가, 작곡가, 연주가, 배우, 무대감독, 소설가, 무용가, 디자이너, 안무가 등이다.
사회적유형
(S유형)
Social.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고, 친절하며 이해심이 많고 남을 잘 도와준다. 사람의 감정을 중요시한다. 좋아하는 일의 종류는 타인을 가르치거나, 도와주고 봉사하는 활동들이다. 타인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편이다. 반면에 기계, 도구, 물질 등을 다루는 일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관련 직업은 교사, 심리치료사, 상담자, 간호사, 사회복지사, 특수교육교사, 유치원교사, 종교지도자 등이다.
사업가적
유형
(E유형)
Enterprising. 통솔력과 지도력이 있고 지배적인 경향이 강하다. 말을 잘하고 설득적이며 경쟁적이고 야심이 많다. 외향적이며 낙관적이고 일에 대해서 열성적이다. 조직의 목적과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타인을 선도하고 설득하는 일을 좋아한다. 과제를 계획하고 추진, 관리하는 일을 선호한다. 반면에 반복적인 일, 관찰하고 탐구하는 일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관련 직업은 기업경영인, 정치가, 영업사원, 판매직, 벤처사업자, 이벤트 기획자, 연출자, 컨설턴트, 광고업자, 고위행정관리자 등이다.
관습적유형
(C유형)
Conventional. 정확하고 빈틈이 없으며 조심성이 강하다. 꼼꼼하고 계획성이 있다. 변화를 싫어하고 완고하지만 책임감이 강하다. 정해진 원칙과 규칙에 따라서 자료를 기록, 정리, 조직하는 일을 좋아한다. 짜인 체계 속에서 사무 및 행정적인 일을 선호한다. 그러나 창의적, 자율적, 모험적, 비체계적 작업환경에서는 혼란을 느끼고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관련 직업은 회계사, 경리직, 은행원, 세무사, 프로그래머, 안전관리사, 법무사, 감사직, 사무원, 도서관 사서 등이다.
● 여섯가지 성격 유형(RIASEC)과 관련 직업
● 인간은 이 여섯 가지 성격유형의 어느 하나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누구나 여섯 가지 성격을 조금씩은 다 가지고 있는데, 그 중 더 많이 가진 것이 있고 적게 가진 것이 있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은 설득적, 사회적 성격 유형을 많이 가진 반면에 탐구적이고 실제적인 성격 유형은 적게 가지고 있다. 이런 사람은 과학자나 엔지니어가 되는 것은 적합하지 않으며 목사나 교직 혹은 정치나 사업 쪽을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1.4.
참고문헌

강성국. 학교에서 가르쳐주지않는 학과선택법, 2007
강재태,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2005
도홍찬, 굿바이 잡 스트레스, 타임스퀘어
은혜경, 넌 정말 뭐가 되고 싶니?, 2004
장선철, 21세기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동문사
클리프 하킴, 직업의 재발견, 2008



국가통계포털, 직업선택요인, 2006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생 직업선호 실태조사, 2008



뉴스엔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0905070935374100



고용지원센터 http://jobcenter.work.go.kr/
워크넷 http://www.work.go.kr/
월드잡 http://www.worldjob.or.kr/
인크루트 http://www.incruit.com/
잡코리아 http://www.jobkorea.co.kr/
장인드잡 http://www.findjob.co.kr/
중앙대학교 종합인력개발센터 http://caujob.cau.ac.kr

블로그 http://blog.paran.com/knowyou/480807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knowhow/entry.php?d1id=5&dir_id=5&eid=BJOGnsB9ygfFCw+xD/mXQ+LP92xYUAYU&qb=7JeF66y06rO87KSR7Jy866GcIOyduO2VtCDrqrjqs7wg66eI7J2M7J20IOyZhOyghO2eiCDrhbnstIjqsIAg65CY7Ja0IOuyhOumrOuKlCDspp3sg4E=&enc=utf8&pid=fm7Zlwoi5URsst91D8dsss--260688&sid=ShLDbzp3EkoAADqAwO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