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

 1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1
 2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2
 3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3
 4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4
 5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5
 6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6
 7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7
 8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8
 9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9
 10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10
 11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11
 12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12
 13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13
 14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14
 15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15
 16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16
 17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교정책론] 한,중 수교과정의 결정요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한․중 수교의 배경
Ⅲ. 한․중 수교의 전개 과정
Ⅳ. 한․중 수교의 결정요인
1. 국제환경적 요인
2. 정치적 요인
3. 경제적 요인
4. 개인적 요인
Ⅴ. 결 론
본문내용
Ⅱ. 한․중 수교의 배경


한・중 수교의 결정요인을 알아보기에 앞서서 수교를 맺을 당시의 배경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한・중 수교를 맺을 당시에는 다양한 국내외적인 배경이 바탕이 되었음을 다음의 5가지를 통해서 알 수가 있다.
첫째, 냉전체제의 종식이다. 2차대전 후 미국과 소련은 군사적, 정치적으로 대립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대립관계는 소련이 붕괴되었던 1980년대까지 지속되었다. 사회주의 이념의 붕괴로 시작된 동구사회주의 국가들의 붕괴는 도미노 현상처럼 이어져, 1990년에는 서독과 동독이 통일되었고, 절대 무너지지 않을 것 같았던 소련마저도 1991년 해체되면서 실로 오랫동안 지속되었던 냉전체제는 종식되고, 새로운 국제체제가 시작되었다. 냉전체제의 종식은 한국이 속해있는 아시아ㆍ태평양 지역에서도 긴장완화라는 추세로 이어졌고, 이는 1971년 미국의 닉슨 대통령의 중국방문과, 1972년 중일관계정상화를 전환점으로 중미관계가 전과달리 개선되고, 중일관계도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이는 평화공존으로 변화해 가는 세계정세의 흐름과 함께 이데올로기보다는 국가의 실익을 추구하게 되었고, 이러한 변화는 한・중관계의 정상화 과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한강, 「한중관계정상화의 과거 및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외국어대 국제지역대학원 2002)

둘째, 국가 정책의 변화이다. 냉전시대의 국가의 최우선적인 정책목표는 안보였다. 그러므로 국가가 정책의 합리성을 판단할 때의 대부분의 일차적 판단기준은 국가안보였다. 이러한 국가의 정책목표가 냉전이 종식되면서 변화 되었는데 이는 더 이상 국가안보라는 이데올로기가 최우선적이 아니게 된 것이다. 아시아 국가들은 더 이상 군사력이 전부였던 과거의 국력보다는 보다 더 포괄적인 국력을 추구하게 되었고 여기에는 군사력을 포함해, 경제력이 새롭게 중요한 국력으로 반영되게 된다. 특히, 사회주의적 경제체제를 추구하였던 중국은 냉전시대 때 너무 군사력에만 치중한 나머지 경제문제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되었고, 이는 중국내의 경제악화를 가져옴으로써 다른 어느 국가보다 경제력의 중요성을 깨닫고 어느 것보다 우선적으로 경제 발전을 추구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중국은 개혁개방정책을 채택하고, 적극적으로 아시아 지역뿐 만 아니라 다른 지역과의 경제협력 정책을 추진하게 되었다.
국가의 정책이 국제환경의 흐름에 따라 변화된 것 뿐 만 아니라 더불어 국민들의 인식도 변하였다.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 몇 년간 혁명수단을 통해 경제적인 낙후에서 벗어나길 갈망했다. 그러나 수십년동안 경제가 발전됨에 따라 점차 강력한 중산계급이 형성되었는데 그들은 급진적인 사회변화보다는 점진적인 사회변혁을 선호하였다. 한강, 「한중관계정상화의 과거 및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외국어대 국제지역대학원 2002)
셋째, 미국과 중국 관계의 변화이다. 정반대의 이데올로기를 가지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관계는 과거의 적대관계에서 조금씩 변화를 맞이하게 되는데 이는 70년대부터 긴장완화라는 흐름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 1960년대의 중・소 분쟁, 1971
참고문헌
한강, 「한중관계정상화의 과거 및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외국어대 국제지역대학원
2002)
김영준, 「한・중수교 결정요인 : 연계이론에 의한 분석」, (서울:


高麗大 大學院 1999)

김성철, 「외교정책의 환경, 제도, 효과의 역동성: 북방정책 사례분석」, (국제정치논총 제 40
집 3호 2000)

문재철, 「청와대의 비밀메모」, 갑인출판사 1993

한영춘 외, 「한・중 시대의 개막과 한국의 미래」 (서울: 자유평론사 1993)

노태우대통령연설문집. 제1권(서울: 대통령비서실 1989), pp5~14

방경일, 「전두환 리더십 노태우 처세술」, 너와나 미디어 2002

김동성, 「북한의 대중국정책」, 강성학, 양성철 공편, 「북한의 외교정책」, (서울:서울프레스,
1995)

전재성, 「노태우 행정부의 북방정책 결정요인과 이후의 북방정책의 변화과정 분석」,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이태환, 「북장정책과 한중관계의 변화」,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이영주, 「중국의 신외교전략과 한중관계」, (서울: 나남 출판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