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

 1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1
 2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2
 3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3
 4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4
 5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5
 6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6
 7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7
 8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8
 9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9
 10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10
 11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11
 12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12
 13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13
 14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14
 15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15
 16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16
 17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17
 18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18
 19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19
 20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공론장이란 무엇인가

ⅰ) 공론장의 개념

ⅱ) 왜 공론장인가 - 민주주의와 공론장

Ⅲ. 하버마스의 근대적 공론장의 구조변화 하버마스의 공론장 이론은 현대 사회의 위기 특히 현대 사회의 정치적 위기에 대한 비판이론가들의 계몽주의 비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발전한 이론이다. 공론장 이론은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이론 특히 문화산업의 확산 및 이로 인한 문화산업의 수동적 소비자로서의 일반시민의 지위 하락과 이에 수반되는 사회 구성원들 간의 진정한 공론의 실종에 관한 비관주의적 공론관을 극복하기 위한 의도로 형성되었다. 하버마스는 정치의 영역을 사회와 국가의 매개적 영역으로 규정하며, 이 정치 영역이 독자성을 잃고 사적 이익과 국가적 개입의 양방향에서 침식당한 것이 현대의 정치 문제의 근본적 원인이라고 지적한다. 하버마스는 현대 정치의 이러한 근본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반시민의 활발한 정치참여가 보장되고 이들의 건전한 이성에 입각한 합리적 토론을 통해 공론이 형성되어야 한다고 보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기제로서 공론장 개념을 발전시키게 된다.


ⅰ) 공론장의 변화 과정

1) 공론장의 발생

2) 공론장의 사회적 형태 변화

3) 부르주아 공론장과 정치적 기능

(1) 공론장의 정치적 발전 모델

(2) 부르주아 공론장의 정치적 기능

4) 공론장의 재봉건화(re-feudalization)

Ⅳ. 현대의 공론장 -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 따른 공론장의 공간 변화

ⅰ) 미디어 공론장의 등장 : 신문과 방송

1) 5.18 광주민주화 항쟁과 공론장 : 민주화항쟁 당시 언론 보도내용

2) 어긋난 공론장

ⅱ) 사이버 공간의 공론장 구성

1) 인터넷 공론장 : 부족한 대의민주주의

(1) 명(明) : 대의민주주의의 발현

(2) 암(暗) : 악플러의 해우소

2) 모바일 공론장 : 촛불집회,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양식과 공론장

(1) 촛불집회와 커뮤니케이션

(2) 미디어 재매개의 살아있는 교훈 : 참여 공론장

Ⅴ. 마치면서


본문내용
Ⅱ. 공론장이란 무엇인가

ⅰ) 공론장의 개념

공론장이란 국가와 시민사회를 매개하는, 공론과 여론이 형성되는 공간이다. 무엇이 그 사회에 있어서 공적인 것인가에 대한 합의를 창출하고 그러한 합의를 실현해 가는 과정에서 시민이 주체가 되는 공론장 이론은 ‘정치적인 것’, 또는 ‘공적인 것’이 형성되는 공간과 역학의 규범적 담론과 관련되어져 왔다.
하버마스에 따르면 근대 입헌국가의 확립 과정에서 등장한 공론장은 의사소통을 통한 공동의 의사 형성 과정을 의미한다. 즉 공론장을 통해 우리는 정당성을 중심적인 정치적 관심으로 부상시킬 수 있게 되며, 의사소통의 정도를 정치의 척도로 삼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를 갖는 공론장은 근대 정치의 이상성을 구성하며, 현실 정치의 왜곡을 인식할 수 있게 하는 근거가 된다. 하버마스는 초기 저작인 『공론장의 구조변동』(1990)에서 근대사회의 등장 이 후 점차 강화되어 온 부르주아적 공론장에 주목하면서 그 역사적 전개 과정을 추적하였다. 공론장의 개념은 'Offentlichkeit'라는 독일어 단어에 이미 드러나 있다. 사전적 의미로 'Offentlichkeit'란 ① 그 안에서 어떤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지고, 모두에게 접근 가능한 인간영역의 총화를 가리키며, ② 알려짐 또는 공개됨의 뜻을 지닌다. ③ 이러한 ‘접근가능성’과 ‘개방성’ 외에도 현대 독일어에서 이 단어는 ‘공중의 주권’이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④ 언론학에서 이 용어는 PR(public Relations)의 뜻으로 대중동원의 수단으로서의 미디어를 지칭할 때 사용되고 ⑤ 사회학적 의미로 이 단어는 ‘집단화’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하버마스의 《공론장의 구조변화》에서 공론장이라는 용어는, 이 용어가 품고 있는 다양한 의미-비판적 참여의 주체로부터 매스미디어에 의한 소비자 조작에 이르는-를 모두 함축하고 있다. 또한 하버마스는 이 단어를 처음에는 정관사를 붙여 단수 ‘die Offentlichkeit'로 사용하였으나, 나중에는 복수형 'Offentlichkeiten'으로 사용하고 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거시적인 사회구성 주체로서 정해져버린 공론장보다는 경험적 일상에서 사회를 구성하는 부분적 단위들로 드러나는 상대적이고 역동적인 공론장의 모습에 초점을 맞추는 하버마스의 변화를 보여준다.

즉 하버마스가 창안한 공론장의 의미란 제도적으로 고착된 특정 영역으로 한정된 개념이 아니라 ‘사적 개인으로서의 공중이 논의하여 여론을 형성하는 마당’이라는 보다 포괄적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특히 하버마스 자신은 『공론장의 구조변동』에서 공론장을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등장한 근대 유럽의 시민사회에서 이분화된 국가와 시민사회 사이에 위치하며 둘 사이를 매개하는 영역이라고 규정하였다.

ⅱ) 왜 공론장인가 - 민주주의와 공론장

이론과 실천에서 민주주의의 개념은 다양하지만 적어도 민주주의는 인간을 신분제의
참고문헌
‣ 장명학 (2003). 하버마스의 공론장 이론과 토의 민주주의. 「한국정치연구」, 12권 2호, 1-35.
‣ 전석환 (2004). 공론장(公論場/Offentlichkeit)을 통해 본 현대 교육의 의미-하버마스의 공론장 구조변동을 중심으로. 「교육철학」, 제 31집, 129-150.
‣ 윤영철 (2002). 온라인 게시판 토론과 숙의 민주주의. 「한국방송학보」, 14권 2호, 45-81.
‣ 박성호 (2005). 여론형성공간으로서의 인터넷 자유 게시판의 저널리즘적 특성과 사회적 영향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5권 3호, 119-2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