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의 종교성

 1  주체사상의 종교성-1
 2  주체사상의 종교성-2
 3  주체사상의 종교성-3
 4  주체사상의 종교성-4
 5  주체사상의 종교성-5
 6  주체사상의 종교성-6
 7  주체사상의 종교성-7
 8  주체사상의 종교성-8
 9  주체사상의 종교성-9
 10  주체사상의 종교성-10
 11  주체사상의 종교성-11
 12  주체사상의 종교성-12
 13  주체사상의 종교성-13
 14  주체사상의 종교성-14
 15  주체사상의 종교성-15
 16  주체사상의 종교성-16
 17  주체사상의 종교성-17
 18  주체사상의 종교성-18
 19  주체사상의 종교성-19
 20  주체사상의 종교성-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체사상의 종교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주체사상에 관하여

1. 주체사상의 개괄

2. 주체사상의 주요내용

1) 철학적 원리

2) 사회역사원리

3) 지도적 원칙

3. 주체사상의 발전

1) 사회정치적 생명체론

2) 조선민족 제일주의와 우리식 사회주의

3) 붉은 기 사상

Ⅲ. 주체사상의 종교성

1. 과연 주체사상을 종교로 볼 수 있는가

2. 국내 신학계의 인식

3. 주체사상의 종교성

가. 사회주의 사회의 종교 현상과 주체사상의 종교화 과정

나. 교리 및 신념체계

1) 신앙의 대상과 성격

2) 인간의 본질과 존엄성

3) 수령론

4) 영생

5) 사회정치적 생명

6) 종말론

다. 종교의식과 행위규범

1) 김일성혁명사상연구실

2) 정기 모임

3) 생활총화

4) 언어사용과 행동양식

라. 공동체의 윤리도덕과 조직체계

Ⅳ. 북한 주민들의 일상속에서 구현되고 있는 주체사상의 실체

1. 연례행사

2. 가정

3. 인민반회의

4. 학교교육

5. 군대

6. 국가와 사회, 기타

Ⅴ. 주체사상과 종교, 그리고 국가와 정치를 넘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주체사상에 관하여

1. 주체사상의 개괄 이 내용은 ‘송유경, 북한의 주체사상과 그 이론적 변화, 부산정치학학보 vol. 7, 21세기 정치학회, 1997’에서 주로 참고하였음.

주체사상은 북한에서 조선노동당과 국가 활동의 유일한 지도지침으로서 노동당과 국가의 모든 분야에서 정책결정의 준거의 틀이 되고 있으며 북한 인민의 행동과 사고방식을 유일하게 규정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주체사상이 처음 공식적으로 언급된 것은 1955년 12월 28일 조선노동당 선전, 선동원 대회에서 김일성이 행한 라는 제하의 연설에서였다. 그러나 북한 자신은 주체사상의 기원을 1930년대의 항일무장투쟁 과정과 연결시키고 있다. 김일성은 노동당 창건 40주년에 즈음한 연설에서 “우리 인민의 혁명투쟁을 참다운 마르크스-레닌주의의 기치 밑에서 자주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출발점으로 된 것은 1926년 타도제국주의동맹의 결성이었다.”라고 말함으로써 주체사상의 맹아가 1955년이 아니라 1930년대의 항일무장투쟁시기였음을 강조하였다.
북한에서 주체사상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크게 외부요인과 내부요인으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외부적 요인으로는 스탈린의 사망 이후 사회주의국가들이 독자노선을 걷게 된 것을 들 수 있다. 스탈린이 사망하자 흐루시초프는 소련 중심의 1국 사회주의에서 다른 사회주의 국가들의 다양한 독자노선을 인정하는 ‘사회주의에로의 다양한 길’을 인정하였던 것이다. 내부적 요인으로는 김일성이 당내의 도전세력을 견제하고 지도력을 강화하기 위해 자신을 정당화할 수 있는 사상적 입장의 확립이 필요했다는 점이다.
주체사상은 북한 내에서 초기 마르크스-레닌주의의 발전적인 계승 형태로 제시되었지만 점차 유일한 지배 이데올로기로 자리를 잡게 된다. 이는 1980년 개최된 노동당 6차 당 대회에서 개정된 당 규약에서 드러나는데 “조선노동당은 오직 위대한 김일성 수령 김일성동지의 주체사상 혁명사상에 의해 지도된다.”라고 선언함으로써 북한 수령체제의 유일한 사상적 토대가 주체사상임을 공식화하였다.

2. 주체사상의 주요내용 주체사상의 주요내용 관한 논고는 ‘송유경, 위의 논문, 1997’과 ‘김정일, 주체사상에 대하여, 북한자료집 김정일저작선, 경남대하교 극동문제연구소, 1991’을 주로 참고하였음.

본래 의미의 주체사상은 크게 철학적 원리, 사회역사원리, 지도적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주체사상은 1982년 김정일이 발표한 라는 논문에서 최종적으로 체계화되었다.

1) 철학적 원리
주체사상의 철학적 원리는 2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에 관한 것으로서 “사람이 모든 것의 주인이며 모든 것을 결정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사람의 본질적 특성에 관한 것으로서 “사람은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가진 사회적 존재”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주체사상의 철학적 원리는 사람을 단순히 물질적, 정신적 존재로만 파악하는 것을 지양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2) 사회역사원리
주체사상의 사회역사원리는 철학적 원리에 기초하여 사회역사의 운동법칙을 밝힌 것으로서 여기에는 사회역사적 운동의 주체, 본질, 성격, 추동력 등 4가지 부문에서 원리를 밝히고 있다. 먼저 사회역사의 주체는 인민대중인데 이들은 스스로를 대중화, 조직화 할 수 없기 때문에 수령과 당의 영도를 받아야 하며, 여기서 수령은 인민대중을 승리로 이끄는 혁명의 최고영도자로 규정된다. 사회역사원리에서는 인민대중이 역사의 주체로서의 지위를 차지하고 역할을 다하자면 지도와 대중이 결합되어야 함을 전제하고 있는데 이는 인민대중이 자주성 실현을 위해서는 반드시 최고지도자인 수령의 지도가 필요하다는 주장과 연결된다. 이는 주체사상에 김일성, 김정일 개인숭배와 연결된 체제이론인 혁명적 수령관과
참고문헌
1) 송유경, 북한의 주체사상과 그 이론적 변화, 부산정치학학보 vol. 7, 21세기 정치학회, 1997.

2) 김정일, 주체사상에 대하여, 북한자료집 김정일저작선, 경남대하교 극동문제연구소, 1991.

3) 김병로, 북한사회의 종교성: 주체사상과 기독교의 종교양식 비교, 통일연구원, 2000

4) 장길성, 주체사상의 철학원리: 새로운 종교사상의 출현원리, 서유당, 1991

5) 고태우, 북한의 종교정책, 민족문화사, 1988

6) 류성민, 북한주민의 종교생활, 서울:공보처, 1994

7) 한화룡, 4대 신화를 알면 북한이 보인다. 서울:IVP, 2000

8) 통일부 통일교육원, 청소년사업에 관한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돌지에 대한 로작해설, 사로청출판사, 1975

9) 권영경, 북한이해, 통일부, 2000

10) 조선로동당원의 의무해설, 조선로동당 출판사, 197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