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 레포트

 1  안락사 레포트-1
 2  안락사 레포트-2
 3  안락사 레포트-3
 4  안락사 레포트-4
 5  안락사 레포트-5
 6  안락사 레포트-6
 7  안락사 레포트-7
 8  안락사 레포트-8
 9  안락사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안락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안락사의 사례(주의 환기)
- 1997년, 보라매 병원에서 일어났던 안락사 사례
2. 안락사의 역사
- 원시시대, 중세시대, 현대의 안락사의 역사를 설명.
(서론을 끝내면서 자연스럽게 안락사의 정확한 의미와 안락사를 보는 인식을 알아보자고 유도)
본론1 : 안락사란?
- 회복될 수 없거나 불치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를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하여 환자의 죽음을 유발하거나 허용하는 관행이나 행위.
본론2 : 안락사를 바라보는 인식은 어떠한가
- 서강대 생명 문화 연구소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일반인의 인식)
- 계명대 가성의학교실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의사들의 인식)
본론3 : 안락사 찬성 의견
1) 죽음을 선택할 권리
2) 가족, 의료진, 사회전체에 고통과 부담
3) 환자의 안식을 도와주는 또 다른 수단
본론4 : 안락사 반대 의견
1) 의사들이 환자를 안락사 시키는 행위는 살인 행위
2) 생명을 경시하는 풍토가 확산 우려
3) 안락사가 의사나 환자의 순간의 잘못된 판단일 가능성 우려
결론
- 찬성과 반대의견을 절충하여 마무리
본문내용
2. 안락사를 보는 인식과 찬성과 반대 의견
2.1 안락사의 정의
안락사란 불치의 병에 걸려 죽음의 단계에 들어선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하여 그 환자를 죽게 하는 것으로서 사실상 인간의 생명이 불가역적인 죽음의 방향으로 인식되었을 때 안락사 중에서도 안락사의 행위에 따라, 행위자의 행위에 따라, 생존의 윤리성에 따라 안락사가 분류된다.
2.1.1. 안락사의 행위에 따라
안락사의 행위에 따라 자의적 안락사, 비 임의적 안락사, 타의적 안락사로 분류된다.
1) 자의적 안락사(Voluntary Euthanasia) : 생명주체의 자발적 의사에 따르는 안락사를 말하는 것으로 이는 다시 어떤 생명주체의 명령, 의뢰 또는 신청 등의 적극적 요구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인 의뢰적 안락사와 안락사를 승낙하여 이루어진 경우, 즉 소극적인 의사에 의한 경우인 승인적 안락사로 구분된다.
2) 비 임의적 안락사(Nonvoluntary Euthanasia) : 생명주체가 의사를 표시 할 수 없거나 그 결정이 불가능한 경우 또는 가능하다 할지라도 외부에서 이를 이해 할 수 없을 때, 즉 표현되고 있으나 시행자에게 정확히 전달되지 않은 상황에서 시행되는 것을 말한다.
3) 타의적 안락사(Involuntary Euthanasia) : 생명주체가 적극적으로 반대하는데도 불구하고 이에 반하여 시행자가 실시하는 것으로 일명 `강제적 안락사`라고도 한다.
2.1.2. 행위자의 행위에 따라
행위자의 행위에 따라 소극적 안락사, 간접적 안락사, 적극적 안락사로 나뉜다.
1) 소극적 안락사(Passive Euthanasia) : 생명체가 어떤 원인으로 죽음의 과정에 들어선 것이 확실할 때 시행자가 그 진행을 일시적이나마 저지하거나 지연시킬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방관하는 것으로 일명 `부작위적 안락사`라고도 한다.
2) 간접적 안락사(Indirective Euthanasia) : 어떤 일정한 현실적 변화를 목표로 한 자기의 의도적 행위가 결과적으로 죽음이라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를 행하여 결과적으로 죽음이 야기되는 것으로 일명 `결과적 안락사`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3) 적극적 안락사(Active Euthanasia) : 행위자가 어떤 생명주체를 죽음을 단축시킬 것을 처음부터 목적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며 `작위적 안락사`라고도 한다.
참고문헌
이안 다우비긴,「안락사의 역사」, 섬돌출판사, 2007
시사포털사이트 아젠다 넷, www.agendanet.co.kr
안락사 찬성 토론 블로그,http://blog.naver.com/mylhj_2140?Redirect=Log&logNo=52608385
안락사 반대 블로그, http://blog.naver.com/hgd1027?Redirect=Log&logNo=80018096521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