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개론] 카프카스 지역의 갈등구조 분석

 1  [국제정치개론] 카프카스 지역의 갈등구조 분석-1
 2  [국제정치개론] 카프카스 지역의 갈등구조 분석-2
 3  [국제정치개론] 카프카스 지역의 갈등구조 분석-3
 4  [국제정치개론] 카프카스 지역의 갈등구조 분석-4
 5  [국제정치개론] 카프카스 지역의 갈등구조 분석-5
 6  [국제정치개론] 카프카스 지역의 갈등구조 분석-6
 7  [국제정치개론] 카프카스 지역의 갈등구조 분석-7
 8  [국제정치개론] 카프카스 지역의 갈등구조 분석-8
 9  [국제정치개론] 카프카스 지역의 갈등구조 분석-9
 10  [국제정치개론] 카프카스 지역의 갈등구조 분석-10
 11  [국제정치개론] 카프카스 지역의 갈등구조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정치개론] 카프카스 지역의 갈등구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국제정치를 어떻게 볼 것인가?
1-1. 권력이란?
1-2. 이상주의 VS 현실주의
1-3. 민족주의가 불고 있는 유럽


2. 카프카스 지역이란 어디인가?
2-1. 카프카스 지역의 역사
2-2. 카프카스 지역의 지정학적 중요성


3. 카프카스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분쟁들
3-1. 러시아와 체첸의 분쟁
3-2. 그루지아 사태
3-3.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의 분쟁


4. 분쟁 발생 시 개입되고 있는 미국과 러시아의 영향력
4-1. 미국의 영향력
4-2. 러시아의 영향력

5. 팀별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1-2. 이상주의 VS 현실주의
국제정치를 바라보는 관점에는 크게 2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⑴이상주의
18세기의 낙관적 계몽주의, 19세기의 자유주의, 그리고 20세기 윌슨이 이상주의를 들 수 있다. 이상주의자들은 인간은 선하며 이타적이고 상호 협조․협력할 수 있는 존재라고 본다. 국가 간의 갈등은 '제도적 장치'에 의하여 해결될 수 있으며 국가이익은 상호 조화될 수 있다. 이들의 주된 관심은 제1차 대전과 같은 전쟁의 재발을 막는 데 있었으며, 평화적인 국제관계의 변화를 위해서 일련의 '규칙'과 '절차'의 확립을 강조하였다.
이상주의자들은 국제법, 국제기구, 국제여론을 통하여 세계평화가 달성될 수 있다고 보고 평화의 보장을 위한 최선의 절차와 기술적인 문제를 중시하였다. 그러나 1930년대로 접어들면서 독일, 이탈리아, 일본 등이 패권을 추구하게 되자 이상주의는 점차 설득력을 잃고 그 대안적 패러다임으로 현실주의가 제시되었다.
⑵현실주의
마키아벨리, 홉스 등의 사상을 기초로 한다. 이들은 인간의 분석을 이기적이고 악하며 타협이 불가능한 것으로 보았다. 국가는 인간본성에 내재한 권력을 극대화한 기구이며, 따라서 국가이익과 도덕이 상충할 때 항상 국가이익이 우선시된다는 것이다.
현실주의자들에 따르면 전쟁방지는 국제법이나 국제기구가 아닌 세력균형을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자국의 안보를 위한 군사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들은 국가를 가장 중요한 단일행위자(unitary actor)로 보고 국내정치와 국제정치의 차이를 강조한다. 즉, 국가에 의하여 어느 정도 법과 절차가 존중되는 국내정치와는 달리 국제정치는 보편적인 법이나 국제기구가 존재하지 않는 준무정부 체계라는 것이다.
이처럼 국제정치를 바라보는 시각에는 크게 이상주의와 현실주의 관점이 있다. 이러한 2가지 관점 중에서 과연 어떠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적합한가에 대해 끊임없는 논란이 나오고 있다. 이상주의자들은 국가 간의 갈등은 '제도적 장치'에 의하여 해결될 수 있으며 국가이익은 상호 조화될 수 있다고 보고, 국제법, 국제기구, 국제여론 등을 통하여 세계평화가 달성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현실 세계가 이상주의자들의 말처럼 된다면 분쟁의 조속한 해결이 가능하고, 평화로운 국제사회질서가 유지될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가 못하다. 강대국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1-3. 민족주의가 불고 있는 유럽
미국의 국제정치학자 새뮤얼 헌팅턴이 '문명충돌론'이라는 이론으로 국제사회에서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분쟁 상황을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다. 헌팅턴은 "공산권의 몰락으로 냉전체제가 무너진 뒤 세계정치의 핵심적 갈등 요인이 이데올로기도 아니고 경제도 아닌 바로 문화"라고 갈파했다. 또한 그는 문화적 갈등은 기본적으로 비타협적 성격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냉전시대에 민족주의는 이념 대결에 가려 빛이 바랬었다. 소련이 붕괴되고 이념 전쟁이 끝나자 많은 이들이 '이제는 세계화의 시대가 도래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잠시 동안 민족주의는 '20세기의 낡은 유물' 정도로 여겨졌다. 그러나 민족주의가 21세기 들어서도 여전히 위력을 발휘하는 모습이 세계 곳곳에서 목격되고 있다.
특히 유럽에서는 민족주의를 바탕으로 한 분쟁들이 여러 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우리가 살펴보고자 할 카프카스 지역도 민족주의를 바탕으로 한 분쟁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2. 카프카스 지역이란 어디인가?
참고문헌
1. 『지정학』 , 이영형(2006), 엠애드
2 『세계정치론』, 하영선 외 번역(2006), 을유문화사
3. 『국제분쟁의 이해』, 양준희 번역(2000) 한울
4. 『현실주의 국제정치학』, 이춘근(2007), 나남출판
5. 『자원전쟁』, 에리히 폴라트, 알렉산더 융 지음(2008), 영림카디널
6. ‘미국의 군사적 영향력 확대와 러시아의 대응-남 카프카스를 중심으로’, 김선래(2007),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전임연구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