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1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1
 2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2
 3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3
 4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4
 5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5
 6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6
 7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7
 8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8
 9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9
 10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10
 11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11
 12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12
 13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13
 14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14
 15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15
 16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16
 17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17
 18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18
 19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19
 20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정론]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주제선정이유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직무만족의 이론적 배경
1. 직무만족의 의의
1) 직무만족의 개념
2) 직무만족의 중요성

2.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제학자의 견해
2) 직무만족 요인

Ⅲ. 연구모형 및 조사 설계
1. 조사대상과 자료수집방법
2. 조사도구와 측정방법
3. 연구모형의 설계
4. 가설의 설정
5. 분석방법
6. 변수들 내의 신뢰성-내적일관성

Ⅳ. 연구 분석의 결과
1. 요인별 직무만족도
2. 직무만족 영향요인과 직무만족도간의 상관관계분석
3. 직무만족 영향요인들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1) 다중공성성 진단
2) 가설의 검증

Ⅴ. 결론
1. 요약
2. 한계점
3. 제언

본문내용
Ⅱ. 직무만족의 이론적 배경

1. 직무만족의 의의

1) 직무만족의 개념

만족이라는 단어는 그 자체로서 누구나 무엇을 의미하는지 짐작할 수 있다. 다만 구체적인 사물이나 물질적 상태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 내면의 마음상태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념이 추상적일 수밖에 없다. 만족은 보통 ‘무엇’에 관한 즉 대상 내지는 처한 상황과 관련시켜 생각하게 된다. 직무만족은 바로 직무 자체 내지는 직무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에 대하여 얼마나 ‘흐뭇하게’, ‘흡족하게’ 또는 ‘우호적으로’ 느끼고 있는지의 마음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느낌은 경계를 분명히 그을 수 없는 연속적인 개념으로 만족이라고 할 때에는 만족의 정도(만족도)를 말하게 된다. 따라서 만족과 불만족을 대비시켜 부를 때를 제외하고는 부정적인 느낌인 불만족까지를 포괄하여 대표하는 용어로 사용하게 된다. 이민석. (2003). 『한국공무원의 직무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직 내에서 인간의 행동은 복잡한 형태로 나타난다. 자신의 직무에 만족하여 조직발전에 공헌하는 구성원이 있는가 하면, 직무에 무관심하거나 혹은 불만을 느끼고 조직에 적응하지 못해 이직하는 구성원도 있다. 직무에 만족을 느끼는 구성원은 그 조직의 직무환경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반면에 직무에 불만족한 구성원은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어 조직이나 개인 모두에게 피해를 주게 된다. 그래서 많은 조직의 연구자들은 구성원의 직무에 대한 태도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직무만족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생각되는 동기문제에 중요성을 두게 되었다.
직무만족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Bently와 Rempel(1970, 재인용)에 의하면 직무만족은 ‘개인의 주어진 직무상황에 개인과 집단의 목표를 성취하려 할 때 갖게 되는 직업적 관심 또는 열의’ 라고 하였고, Hoppock(1935, 재인용)은 ‘조직구성원들의 심리적ㆍ생리적ㆍ환경적 상황의 결합상태’라고 하였고, Vroom은 ‘사람들이 현재 종사하고 있는 업무 역할에 대한 개인의 감성적 방향’ 이라고 각각 정의하였다. 따라서 직무만족은 개인이 직무를 수행하면서 획득하게 되는 정보를 평가함으로서 발동되는 개인의 직무에 대한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감정(Locke, 1976, 재인용)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또 조직구성원들에 의해 지속되는 특정태도로서 직무에 대한 감정적 변화이며, 전통적으로 조직생활에서 느끼는 효용변수로 인식된다.(조경호, 1993, 재인용) 이러한 직무만족은 감성적ㆍ인지적 요소로 구성될 뿐만 아니라 긴장도와 일관성에도 다양하므로 여러 가지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다. 송건섭. (2001). 『지방정부 공무원의 직무만족도 측정과 평가』, 대구대학교.

직무만족은 관리자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직무만족이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서의 역할 때문이다. 즉 직무에 만족하는 사람은 조직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나 일에 대한 집중도, 육체적ㆍ정신적 건강, 나아가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반면, 조직에 불만족인 사람은 이직을 하거나 직무에 대한 성실도가 떨어지고, 나아가 노동조합을 결성하려 하거나 조직 내의 분위기를 부정적으로 몰고 가는 등의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이민석. (2003). 『한국공무원의 직무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참고문헌
김기홍. (2007).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 및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경영행정ㆍ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병섭 외 2명. (2000) 『조직의 이해와 관리』, 서울: 대영문화사.
김정평. 『직무만족영향요인에 관한 비교연구』, 철도경영정보과.
김종숙ㆍ임태균. (2006). 『소방공무원의 직무만족도』. 인제대학교 대학원 행정학전공 박사 과정 논문.
김태진. (2006). 『행정계량분석의 이론과 활용』, 서울: 대영문화사.
노형진. 『한글SPSS 10.0에 의한 조사방법 및 통계분석』, 서울: 형설출판사.
송건섭. (2001). 『지방정부 공무원의 직무만족도 측정과 평가』, 대구대학교.
엄태열. (1999).『지도직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강원도를 중심으로』,연세대학교 석사논문.
이민석. (2003). 『한국공무원의 직무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이상희. (2003).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석사논문.
양참삼. (1994). 『조직이론』, 서울: 박영사.
문승호. (2003).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김대권. (2002).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정책학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