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

 1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1
 2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2
 3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3
 4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4
 5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5
 6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6
 7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7
 8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8
 9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9
 10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10
 11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11
 12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12
 13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13
 14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14
 15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15
 16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16
 17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17
 18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매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매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연구목적 및 의의
-연구 방법
2. 본론
-이집트 소개
-이집트 문화의 이해
기후
현지 관습
-이집트 시장 특성
-지켜야 할 생활매너
출입국 절차와 매너
커뮤니케이션 매너
인사 및 소개매너
방문 및 초대매너
복장매너
선물매너
기타매너
비즈니스 핵심매너
-남아프리카공화국 소개
-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의 이해
기후
현지습관
-한국과 남아프리카공화국
-남아프리카공화국 시장 특성
-지켜야 할 생활매너
출입국 절차와 매너
커뮤니케이션 매너
인사 및 소개매너
방문 및 초대매너
복장매너
기타매너
비즈니스 핵심매너

3. 결론



본문내용
이집트 문화의 이해

(1)기후

ㅇ이집트의 기후는 아열대성 기후와 사막기후를 보이고 있으며 대체로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 나일강 델타지역 : 알렉산드리아 등 지중해 연안지역은 온화한 지중해성 기후이나 그 외 지역은 아열대성 기후
- 나일강 유역 : 나일강을 따라 형성된 폭 2-20km의 초원지대로 아열대성 기후
- 사막지대 : 국토의 95%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일강 서편의 광대한 리비아 사막지역, 동편의 길고 좁은 아라비아 사막 지역, 그리고 홍해를 건너 위치한 시나이 사막지역 등으로 여름철 한낮의 기온이 섭씨 40도에서 50도에 달함.

ㅇ 이집트도 4 계절이 있으나 봄, 가을은 매우 짧으며, 12월~2월은 겨울로서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지는 않으나 야간에는 체감 온도가 낮으므로(특히 사막여행, 산행, 야외행사시) 절절한 겨울 옷(내복, 점버, 파카, 겨울양말)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2)현지관습

>> 종교활동

ㅇ 이집트는 이슬람 국가이나 콥틱교회(기독교의 한 분파)를 인정하는 등 법령에 의해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으므로 외국인들의 종교활동(예배)에 특별한 제한은 없으며,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자말렉, 헬리오폴리스, 마아디 등)에는 성당, 개신교회 등이 있어 종교활동(예배)에 큰 불편이 없다.

ㅇ 그러나 선교 활동은 인정하지 않으며, 특히 무슬림의 샤리아에 의해 무슬림에 대한 선교활동은 역시 엄격히 제한되고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 대인관계 문화

ㅇ 이집트인들은 인사할 때 주로 악수나 양 볼에 입 맞추는 정도이나 아주 친밀한 사이일 경우에는 껴안기도 한다.

ㅇ 대부분의 이집트 국민들은 이슬람 율법에 따른 종교생활(1일 5회 예배 등)을 하므로 이들의 종교생활을 해치는 행위는 삼가해야 하며, 너무 짧고 노출이 심한 옷은 피하는 것이 좋다.

ㅇ 종교에 따른 금식기간인 라마단은 이슬람력으로 아홉 번째 달에 시행되며 태음력에 기초하므로 해마다 시기가 약 11일씩 앞당겨지는데, 2008년의 경우 라마단은 양력 9월이다. 라마단 기간에는 일출에서 일몰시까지 금식하는데, 이곳 사람들이 철저히 지키는 종교행사이므로 현지인 앞에서 음식을 먹거나 음주, 흡연 등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ㅇ 이집트에서는 영어가 일반적으로 통용되나 "슈크란(고맙습니다)" 등 간단한 아랍어를 적절히 사용하면 분위기를 부드럽게 할 수 있으며, 최근 이라크 등 중동정세와 관련, 한국, 미국 등 이라크 파병국에 대한 반감이 있으므로 이집트인들을 자극할 수 있는 발언(특히 이집트 국내 정치, 종교 문제 등)은 삼가해야 한다.

ㅇ 또한 현지인과 접촉 시 이들의 문화, 관습과 예의를 존중하고 특히 모욕적인 언행은 삼가야 한다.

>> 대중교통

ㅇ 항공
- 국제선․국내선 모두가 연발착이 잦은 편이므로 72시간 이상 이집트에 체류할 시 반드시 예약 확인이 필요하며, 출발시에는 최소한 2시간 전에 공항에 도착하여 출국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ㅇ 철도
- 철도는 이집트 철도청에서 관장하며 총 연장 약 5천 Km로 주요 도시와 연결되어 있으나 카이로-알렉산드리아 구간 등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는 권장할 만한 교통수단이 되지 못하며, 특히 남부 지역은 치안이 안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철도 및 자동차를 이용한 여행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 카이로 - 알렉산드리아 : 매일 08:00, 10:00 14:00, 19:15 운행
․ 카이로 - 룩소르, 아스완 : 매일 18:40, 19:00, 19:20, 20:00 운행

ㅇ 버스
- 버스는 미니버스, 시내버스, 장거리 버스 등으로 구분되며, 시내버스의 요금은 75 피아스트(약 0.2불)로 싸지만 매우 혼잡하다. 미니버스는 일정 지역 구간을 운행하나 정해진 목적지가 없으며 구간에 따라 요금이 차등 적용된다. 미니버스의 경우 과속 등으로 인해 대형 교통사고가 빈발하므로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장거리 운행 버스는 카이로 시내 TAHRIR 광장 및 람세스역에서 출발하며 알렉산드리아, 포트사이드, 시나이 반도, 후르가다 등 주요 도시와 연결하고 있다.

ㅇ 지하철(Metro)
- 카이로 시내에는 총 연장 50여 Km에 달하는 지하철이 운행중에 있는데, 1-2호선(3호선은 현재 공사중)이 있으며, 역 명칭이 영문 알파벳으로 표기 되어있어 초행자의 경우에도 이용이 비교적 편리한 편이다. 전철의 기본요금은 1 이집션파운드이며 이용하는 거리에 따라 요금이 추가된다. 이슬람의 남녀분리 전통에 따라 열차의 첫 번째와 두 번째 칸은 여성전용이다.

ㅇ 택시
- 택시는 호텔에서 투숙객을 상대로 운행하는 리무진과 '우그라' 라는 일반 택시가 있으며 미터기가 부착되어 있으나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이집트인의 경우에도 동일). 특히 외국인의 경우에는 별도 요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전에 미리 흥정할 필요가 있으며, 요금은 목적지에 도착한 후 하차하여 지불하는 것이 좋다(요금 불만으로 하차시켜 주지 않거나 승객에게 곤란을 주는 경우 종종 발생).
- 시내에서 택시를 이용할 시 일반적으로 단거리(우리나라 기본요금 거리 정도)는 5파운드, 20-30분 운행거리의 경우 15-20파운드 가량이 소요된다.
※ 현지 택시 기사들이 북한 대사관과 우리 대사관을 혼동하여 우리 여행객들을 북한 대사관으로 안내하는 경우도 발생한 적이 있으므로 사전 택시기사에게 대한민국 대사관으로 정확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다.

>> 도로교통

ㅇ 시내•외를 막론하고 도로는 잘 정비되어 있지 않으며 노견주차, 무단횡단 등으로 운전에 애로가 많다. 고속도로나 준고속도로(카이로의 경우 링로드 포함)에서는 과속, 역주행 등 교통법규 위반 차량에 의한 대형 교통사고가 빈발하므로 여행자의 경우 운전을 삼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장 특성

>>전형적인 개발도상국
이집트는 인구 7,200만 명을 자랑하는 중동아프리카 최대 인구 보유국으로 연평균 5%대 이상의 꾸준한 경제성장을 보이는 대표적인 잠재 시장이다. 인구 분포를 보면 30세 미만 인구가 전체 인구의 63%를 차지한다. 국민 60%는 연 소득 US $200이하의 저소득층으로 전체적 구매력은 약한 편이나 인구 상위 10%인 약 720만 명은 연 소득 US $10,000 이상의 탄탄한 구매력을 자랑한다.
참고문헌
원융희. 국제 비즈니스맨을 위한 에티켓
서철현, 도은숙. 비즈니스 매너
KOTRA. 이 책 들고 해외 출장 가자(중동/아프리카편)
박준형. 볼프강의 글로벌 비즈니스 에티켓
외교통상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