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

 1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1
 2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2
 3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3
 4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4
 5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5
 6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6
 7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7
 8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8
 9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9
 10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10
 11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11
 12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12
 13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13
 14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14
 15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15
 16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16
 17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17
 18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18
 19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19
 20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화] 중국음식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중국 음식문화의 형성요인

2.음식문화의 역사적 개괄

3.중국음식의 특징

4. 재미있는 음식의 유래

5.중국 가정의 일반 음식 문화

6.중국 요리의 기본 코스

7.중국의 명절과 음식

8.특이한 음식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인류의 위대한 창조품의 하나인 음식은 단순히 먹거리만이 아니라 인간 생활의 문화 현상까지도 내포하고 있다. 중국의 음식문화는 유구한 전통과 함께 이어져왔으며 음식문화를 살펴보는 것은 중국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食不厭精, 膾不厭細 ’(음식의 미의 추구는 영원하다.)라는 말에서 볼 수 있듯이 동양사상의 뿌리인 공자도 음식을 중요시 여겼다. 또한 “날아다니는 것은 비행기 빼고 다 먹고 기어 다니는 것은 탱크 빼고 다 먹는다. 다리가 넷인 것은 책상, 의자 빼고 다 먹고 다리가 둘인 것은 엄마, 아빠 빼고 다 먹는다”는 말이 있듯이 중국은 요리 천국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종류가 무수히 많다. 중국음식 문화가 풍부하고 다채로운 이유는 중국의 넓은 땅과 민족구성 그리고 역사적인 유구함 때문이다. 땅이 넓기 때문에 그만큼 재료가 풍부하고 기후도 다양하여 각종 생태 환경속의 동식물의 성장이 가능하고 품종 또한 다양하다. 이런 좋은 조건에서 다양한 음식이 발달하게 되었고 음식을 단지 음식으로서가 아닌 문화로 과학으로 예술로 발전시킨 중국인들의 노력도 더해져 지금의 중국 음식을 낳게 된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중국을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문화 중 커다랗게 자리 잡고 있는 음식문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중국 음식문화의 형성요인
1)기후적 측면
열대 다우기후는 남부지역의 해남도 남부이고 온대습윤기후는 남부지방의 대만 동부와 중부 지방의 양자강 하류지대에 온대몬순기후는 중부 및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나타난다. 초원과 건조기후는 서부지방의 사막지대를 중심으로 넓게 나타나며 냉대하계습윤기후는 북부 일부지방과 동북지방에 고산기후는 서부지방의 고원에 넓게 나타난다. 이러한 자연환경은 다양한 식품재료를 생산해 낼 수 있다.

2)사회적 측면
중국은 다수민족을 차지하는 한족을 비롯하여 56개의 소수민족으로 구성되어있다. 특히 북쪽 지역의 몽골, 서쪽의 위구르족, 서남고원지대의 티베트족, 동북의 조선족 등 상당수가 식생활을 비롯한 전통문화를 보존 계승해 올 수 있었으며 여러 민족간의 음식문화의 교류는 중국 음식문화의 다양성을 초래하게 되었다.

3)정치, 경제적 측면
지배를 통한 다른 여러 나라들과의 교역이 활발하였다. 실크로드를 통해 서아시아를 비롯한 유럽문화와의 교역, 티베트를 거쳐 인도 및 파키스탄과의 교역, 그리고 해로를 통한 동남아시아 국가들과의 교역을 하여 향신료를 포함한 농산물을 도입하고 토착화시켰다.

4)종교적 영향
불교는 육식을 금하는 대신 채소음식을 확산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으며 식용 가능한 채소를 발굴해내고 이를 조리하는 방법을 많이 개발함으로ㅆ 중국의 음식문화를 더욱더 풍성하게 만들었다. 간단한 예로 콩으로 만든 두부요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