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이론의 분석

 1  리더십이론의 분석-1
 2  리더십이론의 분석-2
 3  리더십이론의 분석-3
 4  리더십이론의 분석-4
 5  리더십이론의 분석-5
 6  리더십이론의 분석-6
 7  리더십이론의 분석-7
 8  리더십이론의 분석-8
 9  리더십이론의 분석-9
 10  리더십이론의 분석-10
 11  리더십이론의 분석-11
 12  리더십이론의 분석-12
 13  리더십이론의 분석-13
 14  리더십이론의 분석-14
 15  리더십이론의 분석-15
 16  리더십이론의 분석-16
 17  리더십이론의 분석-17
 18  리더십이론의 분석-18
 19  리더십이론의 분석-19
 20  리더십이론의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더십이론의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각 이론의 분석 목적

Ⅱ. 본론
-각 이론의 분석

1.카리스마 리더십
2.학습이론
3.동기부여이론
4.MBO(Management by objective; 목표관리제도)
5.강화이론
6.팀조직이론
7.스트레스
8. 서번트리더십

Ⅲ. 결론
-각 이론의 시사점

본문내용
② 카리스마 리더십 ?

전통적인 거래적 리더십은 부하가 잘하면 리더가 보상을 주고 못하면 벌을 줌으로써 통솔이 가능하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리더는 부하에게 보상(칭찬, 승급 등)을 해주는 조건으로 동조와 협조를 얻어낸다. 이에 반하여 카리스마적 리더는 부하에게 아무런 반대급부나 간섭 없이도 부하들이 자발적으로 리더를 따르고 헌신하도록 끌리는 사람이다.
즉, 카리스마적 리더십이란 대중을 심복시켜 따르게 하는 지도자의 뛰어난 능력이나 자질을 의미하며, 추종자로 하여금 불가항력적으로 따르게 하는 천부적인 리더십 능력을 뜻한다. 카리스마적 자질은 부하들이 리더의 비전이나 가치관에 대하여 신뢰감을 갖게 하고 리더에 대해 열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한다.
다시 말하자면,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부하로 하여금 대가없이, 또는 리더의 구체적인 간섭 없이 자발적으로 조직에 헌신하도록 하는 리더십으로 자신의 리더가 남들이 갖고 있지 못한 천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부하들이 느낄 때 발휘되는 것이다
그런데 국가이건 정부이건 대개는 카리스마적 리더에게서 민주적 리더로 계승되는 경우가 많은데 전자는 후자보다 훨씬 더 권력 중심에 있고 리더 개인의 기질이 영향을 많이 미친다. 민주적 리더는 최소한의 권력발휘로 끝나기에 개인차원의 영향력은 아주 적다. 그러다 보니 리더와 부하들 사이에 인간적인 감정관계를 가질 기회가 적다. 한편 카리스마적 왕은 확실한 법과 제도에 의해 움직여지는 민주국가의 대통령보다 그 품성과 특성이 훨씬 중요하게 대두된다. 문민정부 대통령보다 박정희 대통령이, 박정희 대통령보다 북한의 김일성 주석이 그 이미지야 어떻든 그들 국민의 감정 속에 더 깊게 박혀 있는 이유도 카리스마 때문으로 볼 수 있다.

③ 카리스마적 리더의 중요 5 요인

a. 자 신 감 : 카리스마적 리더는 그들의 능력과 판단에 고도의 확신감을 갖고, 다른 사 람들이 곧 이를 알아차린다.
b. 비 전 : 카리스마적 리더는 기존 조건이 어떻게 개선될 것인가를 제안하는 비전을 가지며, 이 비전을 구성원들에게 분명하게 전달하고 이해시킨다. 또한 그 비전에 대한 강한 확신을 나타내며, 개인적인 자기희생을 통해서라도 그 비전의 실천에 힘쓴다.
c. 비범한 행동 : 카리스마적 리더는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다. 그들의 기이한 방법이 성공 하는 경우에는 경탄을 자아낸다.
d. 변화담당자로서의 역할인식 : 현상유지는 카리스마적 리더들의 적이다. 그들은 일이 되 도록 만들어간다.
e. 환경적 감수성 : 카리스마적 리더는 그들에게 부과된 제약조건들이나 변화에 필요한 자 원에 대하여 지극히 현실적이다. 즉 그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알고 있다.


(2) 사례 및 분석

①현대의 신화 - 故 정주영

전 세계의 내로라하는 기업인들과 어깨를 나란히 견줄 만한 경영자를 한국에서 찾는다면, 단연 현대그룹의 정주영 명예회장을 손꼽을 수 있다. 강원도 빈농의 아들로 태어나 소학교를 겨우 마친 정주영 회장이 현대그룹 이란 거대한 기업체를 일구기까지의 창업과정은 하나의 신화에 견줄만하다.

*사례 (가) 현대의 역사적 작품 가운데 하나인 경부고속도로 공사
⇒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라 !

430억 원의 최저 공사비로 전장 428km의 고속도로를 3년 안에 건설 한다는 계획이었다. 사실 잘못하다간 손해와 위험을 안게 되는 골치 덩어리 공사인 셈이었다. 그렇다고 대충 부실공사를 할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정주영 회장은 공사기간을 앞당기기 위해 그 때로서는 천문학적이라 할 수 있는 800만 달러의 중장비를 구입해 900만 명에 달하는 인원을 동원했다.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결국 1970년 6월27일, 최대 난제였던 당제터널 공사를 끝내고
참고문헌
- 차세대 HR 아카데미
http://cafe.naver.com/no1hr.cafe
-대우조선해양
http://www.dsme.co.kr/

-이데일리 신문 2006년 2월8일자

-주간한국경제, 매거진 2007년 10월 23일자

-머니투데이 경제 2006년 2월 8일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