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사] 재세례파의 논쟁점을 칼빈주의 입장에서 비교 평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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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사] 재세례파의 논쟁점을 칼빈주의 입장에서 비교 평가.hwp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세례
2. 성찬
3. 권징
4. 교회와 국가
재세례파의 역사적 의의
결론
본문내용
1. 세례
칼빈과 재세례파들이 세례에 관해 벌인 논쟁은 결국 한 가지 문제로 귀착될 수 있다. “유아세례가 분명한 성경적인 근거를 가지느냐?”이다.
재세례파들은 성경 어디에도 유아세례를 시행했다거나, 시행하도록 허락했다는 기록이 없기 때문에 유아세례를 시행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더구나 그들은 세례란 인식되고 고백되는 신앙에 기초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래서 오직 기독교 신앙을 배우고, 회개하고, 그리스도의 보혈이 죄를 씻는 다는 사실을 믿고, 그리스도와 그의 부활하심으로 살아가겠다고 확증하는 사람들만이 물과 그에 따르는 은혜의 상징을 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렇게 할 수 없는 유아들에게 세례를 주는 것은 성경에 위배될 뿐 아니라, 교황제도가 만들어낸 사악한 발명품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렇듯 재세례파들은 분명하고 자발적인 의식을 가지고 회개하고 성화의 삶으로 진입한 사람들에게만 세례를 베풀 것을 주장했기 때문에 유아세례를 반대하고 성인 세례(adult baptism)를 주장하였다.
이에 대해 칼빈은 먼저 유아세례가 교황이나 어떤 사람이 만들어 낸 것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초대 교회 때부터 유아세례는 이미 시행되었다고 하였다. 칼빈은 그 예로 가장 오래된 교부들조차도 이 유아세례 관습을 증언한다고 주장한다.
칼빈은 쯔빙글리나 부처처럼 먼저 세례와 할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 세례는 구약에 있는 할례의 신약적인 새로운 형태여서, 언약이라는 점에서는 할례와 세례는 같고 다만 외형적인 의식만 서로 다를 뿐이라고 한다. 구약에서는 아이들에게 할례를 행하였는데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들에게 새우신 언약에 참여한다는 약속으로 이를 행하였다. 세례는 신앙의 유추(analogia fidei)를 따라 해석되어야 하는데, 세례는 구약적인 언약의 실현이요, 새 백성이 얻는 상속의 징표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새 언약을 믿는 자들에게서 옛 언약의 사람들이 받아 누렸던 선물을 거두어 가려고 하시지 않으신다는 데 근거하여 유아세례를 행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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