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 Edgar Allan Poe 에드거 앨런 포 작품세계 -Lig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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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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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dgar Allan Poe

2. Poe의 작품 세계

3. Poe가 제시한 소설의 5원칙

4. Ligeia 줄거리

5. 감상

6. 리지아의 고딕 요소
(고딕적 장치, 고딕적 단어)

7. 암시와 복선

8. 다른 작품들과 비교하기
( 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 The Tell-Tale Heart, Morella, Berenice )

9. 영화 「The others」와 비교

10. 이럴 수도 있었다: 결말 예상하기

11. 발표안을 마치며

본문내용
☆ Poe의 작품세계 ☆

포 소설의 특징은 그 시대 대부분의 작가들이 갖는 작품 특징과는 완전히 분리되어 있다. 그 당시 미국 문학은 국가적인 문학 정신에 몰두해 있었으며 문학 자체에 대한 인상은 매우 희박한 상태였다. 그러나 포는 당시 문학적 흐름이었던 국가나 윤리라는 좁은 테두리에서 벗어나 ‘문학으로서의 문학’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것은 인간 본성에 대한 포의 독특한 관찰과 깊은 성찰을 바탕으로 한 것이며 그는 자신의 뛰어난 문학적 재능으로 그 정신을 작품 속에 구현했다.
즉, 포에게 있어서 문학의 목적은 도덕과 교육의 효용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엇보다도 우선 미의 창조에 있으며 그는 이러한 미를 암울하고 어두운 인간의 내면에서 찾으려고 하였다.
이러한 인간 내면의 문학적 탐구는 그의 공포 소설들에서 정점을 이루게 된다.
포의 공포소설은 음울하고 기괴하며 광기와 환상으로 가득 차 있다. 그리고 음울함과 기괴함, 광기와 환상의 한가운데에는 늘 박동하는 인간의 심장이 있다. 사랑하던 아내와 고양이를 죽여 버린 자신의 범행을 태연하게 숨기며 잘 살아가던 「검은 고양이」속의 주인공은 경찰이 조사를 마칠 때 까지도 아무런 동요 없이 침묵한다. 아니, 그는 오히려 유쾌하기까지 하다. 그러나 경찰이 문을 나서려는 순간, 그는 벽을 허물기 시작한다. 죽은 아내와 고양이를 석회에 발라 넣은 벽을. 그 벽은 우리 인간들의 숨겨진 마음의 벽이기도 하다. 그 벽은 깊게 숨겨져 있고 견고하여 이전의 작가들이 좀처럼 허물지 못했던 벽이다. 위선과 광기와 음울함으로 가득 찬 이 벽을 역설과 위트로 무너뜨린 작가가 바로 포이다.

하늘연못, http://members.nate.com/eapoe81/, 홈페이지-바람구두 연방의 문화 망명지

그는 또한 창작이란 영감에 의한 것이 아니라 미의 이지적인 건축 작업이라고 주장을 해 왔는데 실제로 그의 이러한 문학에 대한 생각은 「검은고양이」의 대사에서 직접 찾아 볼 수 있다.
검은고양이에서의 주인공은 자신이 저지른 살인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함에 앞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그 사건들은(내게 공포만을 가져다주었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공포스러운 일이라기보다는 괴기스러운 일로 다가가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나의 이 악몽을 평범한 일로 격하시키는 한 지성의 소유자가 등장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 지성의 소유자는 나보다 더 냉정하고 더 논리적이고 훨씬 침착할 것이다. 내가 공포 속으로 내밀렸던 이 상황 하에서 그는 아주 자연스러운 인과관계의 일반적인 연속성을 알아낼 것이다.’
여기에서 화자가 말하는 모든 일을 객관적으로 보고 자신이 격은 상황 아래에서 아주 자연스러운 인과관계의 일반적인 연속성을 알아낼 것이라고 한 지성의 소유자는 바로 포 자기 자신을 말하는 것은 아닐까?
포는 절대 그냥 떠오르는 영감에 의해 작품을 쓰는 사람이 아니었다. 그는 모든 작품을 이성적으로 치밀하게 인과관계에 맞춰서 구성하려고 노력하였으며 그의 작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괴기스러움이나 공포 환상적 효과들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라 철저히 그의 계산에 의해 도출 된 결과 인 것이다.
그의 이러한 면이 그를 문학적 천재라고 불리게 한 것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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