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지의_제조와_멸균_예비

 1  배지의_제조와_멸균_예비-1
 2  배지의_제조와_멸균_예비-2
 3  배지의_제조와_멸균_예비-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배지의_제조와_멸균_예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가. 배지

1. 배지의 정의
2. 배지의 종류

나. 멸균(sterilization)

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배지

1. 배지의 정의
배지란 적당량의 영양성분을 혼합해서 미생물을 생존시키고 지속적으로 증식시키기 위해서 인공적인 증식환경이 만들어진 상태를 말한다. 모든 미생물이 에너지, 탄소, 질소, 인, 황, 무기질 공급원을 필요로 하지만 미생물마다 요구되는 영양소가 다르기 때문에 배지 조성도 다 다르다.
배지의 주요 성분으로는 펩톤, 육즙성분, 효모 추출물, 한천, 젤라틴 등이 있고, 기타 목적에 따라 carbohydrate, buffer, 지시약, 억제제 등이 사용된다.

2. 배지의 종류
(1) 배지의 성분에 따른 분류
① 천연배지 : 단백질의 가수분해물, 동물조직의 침출물 등 화학적 성질이 분명하지 않은 물질을 혼합하여 만든 것, 세균의 중식, 분리 배양에 널리 사용된다.
② 합성배지 : 화학적 성질이 분명한 것으로 합성하여 만든 배지로써 세균의 생화학적 성상검사, 균체 성분, 세균의 대사연구에 주로 사용한다.
③ 반합성배지 : 고분자 물질은 들어 있지 않으나 단백질의 완전 가수분해물을 주성분으로 한 배지

(2) 형태에 따른 분류
① 액체배지 : 배지 내에 agar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배지로 액체 상태이다.
② 고체배지 : 배지 내에 agar 성분이 약 1.3~1.5% 함유된 배지로 고체 상태이다. 사용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a. 평판배지 - 배양접시에 약 4mm 두께(15~20mL) 정도 넣어 굳힌 것이 평판배지인데 주로 세균의 분리배양, colony의 관찰, 용혈능 관찰 등에 이용된다.
b. 고층배지 - 시험관을 세운 상태로 배지를 굳힌 것으로 반유동배지이며 주로 세균의 성상검사 균주의 보존, 세균의 운동성 등에 이용된다.
c. 사면배지 - 시험관에 배지가 약 45〫〫〫˚ 경사가 되도록 굳힌 것으로 세균의 증식, 보존 등에 쓰인다.
d. 반사면배지 - 고층배지의 상부 1/3 정도를 경사지게 만든 것으로 세균의 생물학적 성상검사 등에 쓰인다.
③반고체배지 : 배지 내에 agar 성분이 약 0.3~0.5% 함유된 배지로 반고체상태를 이룬다. 이 배지는 세균의 운동성 관찰과 세균의 보존 및 수송에 이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