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트엔진과 로켓엔진의 특징과 종류

 1  제트엔진과 로켓엔진의 특징과 종류-1
 2  제트엔진과 로켓엔진의 특징과 종류-2
 3  제트엔진과 로켓엔진의 특징과 종류-3
 4  제트엔진과 로켓엔진의 특징과 종류-4
 5  제트엔진과 로켓엔진의 특징과 종류-5
 6  제트엔진과 로켓엔진의 특징과 종류-6
 7  제트엔진과 로켓엔진의 특징과 종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트엔진과 로켓엔진의 특징과 종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제트엔진(Jet enjine)
■ 제트엔진의 종류
■ 로켓엔진(Rocket engine)
■ 젯트 엔진과 로켓 엔진의 차이
■ 테스터기
■ 테스터기의 부분명칭과 용도
■ 테스터기의 원리
■ 테스터기의 구성
■ 테스터기 측정방법
본문내용
■ 제트엔진(Jet enjine)
제트 엔진(Jet engine)은 제트 기류를 분출함으로써 뉴턴의 세 번째 운동 법칙인 작용-반작용 원리에 의해 추력을 얻는 기관이다. 제트 엔진은 넓은 의미로써 터보제트, 터보팬, 스크램제트, 로켓 등을 포함하며 좁은 의미로는 가스 터빈 엔진, 즉 터보젯만을 의미한다. 제트 엔진은 가스 터빈과 동일한 의미로도 쓰이는데 이는 제트 엔진 대부분이 가스 터빈 엔진으로 만들어 지기 때문이다.

■ 제트엔진의 종류
○ 터보제트엔진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좁은 의미의 제트 엔진이 터보제트이다. 간단히 말한다면 가스 터빈 기관을 그대로 동력기관으로 사용할 때 터보젯이 된다. 여기에 바이패스비(by-pass ratio)를 높이기 위해 압축기의 1단 팬을 확대한 것이 터보팬으로 대부분의 항공기들이 이 터보팬 엔진이다. 또 다른 방식으로 터빈에서 얻은 동력을 압축기뿐 아니라 따로 축을 연결하여 프로펠러 등을 구동하는 것이 터보프롭, 터보샤프트이다.
터보젯 엔진에 의한 추진을 프로펠러에 의한 추진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적은 공기를 흡입하여 분출한다. 반면에 프로펠러는 많은 공기를 취하지만 상대적으로 느리게 공기를 밀어낸다. 이러한 이유로 비행체가 고속으로 기동할 때나 높은 고도에서(공기가 희박) 제트 엔진의 효율이 더 좋아진다. 다시 말하면 저속에서는 프로펠러에 의한 추진이 유리하다. 이러한 이유로 가스터빈에 프로펠러를 연결한 터보프롭기가 단거리나 저속 비행에 이용되고 있다.

① 작동 원리 : 공기를 디퓨저를 통하여 빨아 들이고 압축기로 고압으로 압축시켜 연소실에서 연료와 혼합하고 점화를 시키면 고온, 고압, 고속의 연소 가스가 뒤로 팽창되어 터빈에 동력을 전달하고 배기 노즐을 통해 고속으로 빠져 나가면서 추력을 발생시킨다.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뉴튼의 제3법칙]
② 구 성 : 디퓨저(diffuser),압축기(compressor),연소실(heater), 터빈(turbine),배기 노즐(nozzle)
♣ 터보 제트 기관의 가스 발생기 : 압축기, 연소실, 터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