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

 1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1
 2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2
 3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3
 4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4
 5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5
 6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6
 7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7
 8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8
 9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9
 10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10
 11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11
 12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12
 13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13
 14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14
 15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15
 16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16
 17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관련주의
차이코프스키 - 호두까기 인형
1) 작가의 배경

2) 시대적 배경
- 낭만파 음악의 시대적 배경

3) 차이코프스키의 생애와 작품

4) 시놉시스


♣ 형식주의
베토벤-열정
1) 작가의 배경

2) 시대적 배경
- 고전주의
- 고전주의 시대적 배경
-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

3) 작품의 배경
본문내용
♣ 관련주의
차이코프스키 - 호두까기 인형

1) 작가의 배경
독일의 낭만파 작가인 호프만이 쓴 동화 "호두까기 인형"을 안무가 마리우스 프티파가 2막 3장으로 각색해서 대본을 만들었고, 여기에 차이코프스키가 곡을 붙여 발레곡으로 만든 작품이다.
쌍트 페테르부르크 오페라극장으로부터 작품의 의뢰를 받은 차이코프스키는 프티파로부터 건네받은 대본에서 처음엔 악상이 떠오르지 않아 고심했다. 호프만의 '호두까기 인형'이 지니고 있는 낭만적인 환상이 프티파의 대본에서는 지나치게 생략되어 있어 작곡의 단초를 잡기가 어려웠던 것이다. 특히 제1막과 제2막의 연결성과 등장인물의 성격을 부여하는데 상당히 고심했다고 한다. 결국 한 시즌을 늦춰 완성하기로 하고 미국으로 순회연주 여행을 떠났다가 프랑스에서 여동생 사샤의 부음을 받는다. 동생의 죽음에 충격을 받아 여행 중에 다시 심한 우울증에 빠지는데 그 상태에서 미국까지 항해를 하던 중 클라라와 호두까기인형 왕자와의 여행에 대한 악상을 얻는다.
세상을 떠난 여동생 사샤는 사탕과자 요정, 자신의 안식처였던 사샤의 집은 요정의 나라, 여자조카 타티아나는 클라라(또는 마리), 보비크는 프리츠, 그리고 자신은 드로셀메이어로 대입해 작곡을 시작한다. 그는 사샤를 상징하는 사탕과자 요정을 표현할 악기에 대해 상당히 고심했던 것으로 전해지는데, 파리에서 첼레스타를 발견하고 그 소리에 매료되어 악기를 주문하게 된다. 맑고 통통 튕기는 듯한 음은 그의 의도대로 요정의 움직임을 표현하는데 적절했다. 귀국 후 페테르부르그 근처의 별장에서 이 작품은 완성됐다.
하고 싶은 말
음악교육론 수업시간 과제입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87-8778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70-8809-9397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765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9 happynlife.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