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광양제철초등학교

 1  [교육행정] 광양제철초등학교-1
 2  [교육행정] 광양제철초등학교-2
 3  [교육행정] 광양제철초등학교-3
 4  [교육행정] 광양제철초등학교-4
 5  [교육행정] 광양제철초등학교-5
 6  [교육행정] 광양제철초등학교-6
 7  [교육행정] 광양제철초등학교-7
 8  [교육행정] 광양제철초등학교-8
 9  [교육행정] 광양제철초등학교-9
 10  [교육행정] 광양제철초등학교-10
 11  [교육행정] 광양제철초등학교-11
 12  [교육행정] 광양제철초등학교-12
 13  [교육행정] 광양제철초등학교-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행정] 광양제철초등학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학교 소개

2. 동기이론

2-1. 학생과 관련된 동기이론
2-2. 교사와 관련된 동기이론

3. 리더십이론

3-1. ‘자기 주도적 학습법을 활용한 수업 방식’
3-2. 우리와 친한 교장선생님

4. 교육인사행정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Ⅱ. 본론
1. 학교소개
한국의 명문학교라 불리는 광양제철초등학교는 서울시교육청 진단평가 과학부문 1위를 차지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현재는 서울시의 강남권보다 수월성교육이 앞선다는 입소문이 나면서부터는 ´전국대회 상을 휩쓰는´. ´상 싹쓸이´ ´경시대회 전국 1위´ ´상상(賞賞)속의 학교´라는 수식어가 항상 학교 앞에 따라다니고 있다. [부록1]을 통해서 이러한 수식어가 과장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남 광양에 위치한 광양제철초등학교는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이곳에 제철단지를 세우면서 1985년에 설립된 직원자녀용 학교에서 출발했다. 당시 포스코 박태준 회장이 직원들이 일에 집중하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자녀교육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아예 이곳 제철단지 내에 학교를 세운 것이다. 이 단지 내에는 제철초등학교를 비롯해 제철남초등학교를 포함, 2개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로 해서 총 4개의 학교가 있다. 그 중 광양제철초등학교는 1학년 2학급, 2학년 3학급, 3학년 4학급, 4학년 5학급, 5학년 6학급, 6학년 8학급으로 총 28학급이며, 883명의 학생들이 49명의 선생님들의 지도하에 교육받고 있다.
프로젝트1. 진정한 행복 만들기
광양제철초등학교와 관련된 수많은 기사를 통해서도 알 수 있었지만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학교 교육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학교가 얼마나 학생들의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학생들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흔히 중요과목이라 불리는 수학, 과학과목에서 교외 상을 휩쓸었기 때문에 인지적인 측면의 교육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서 정의적인 측면의 교육 또한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프로젝트2. F․I․C 추방운동 및 두뇌음식제공
프로젝트3. Debating교육
2009년부터는 특색교육으로 ‘6대 교육 프로젝트’가 실시되었는데 이 또한 다른 초등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와는 매우 다르게 구체적이면서 획기적인 다양한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또한 체계적으로 진행과정의 계획을 제시함으로써 교장․교감 선생님 그리고 그 외 많은 선생님들이 고심 끝에 완성하게 된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간단히 소개해 보자면 프로젝트1. 진정한 행복 만들기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등굣길에 악수인사하기, 토요일에 자유복입기, 칭찬스티커 활용 등 그 밖에도 다양한 활동들이 있다. 프로젝트2. F․I․C 추방운동 및 두뇌음식 제공 또한 전교생을 대상으로 건강에 해로운 F․I․C 음식 추방 관련 교육을 학생들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신청자에 한해 과학적인 방법으로 두뇌음식을 먹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학습 집중력을 향상하고 고운 심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징적인 것으로 사전에 특정 교과의 학업 성취도를 테스트하여 두뇌음식을 먹고 난 전후의 향상 정도를 파악하고자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