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1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1
 2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2
 3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3
 4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4
 5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5
 6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6
 7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7
 8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8
 9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9
 10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10
 11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11
 12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12
 13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13
 14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14
 15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15
 16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16
 17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17
 18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18
 19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19
 20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기본 전개
4. 프로젝트 접근법과 전통적인 단원중심 접근법의 차이점


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 교육목표
2. 교육과정
3. 교사의 역할
4. 평가


Ⅲ.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시 문제점과 대처방안

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본문내용
2.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Katz 와 Chard(1989)는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을 설명하면서 이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어떤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며, 교사주도의 체계적인 학문적 교수와 전적으로 아동의 흥미에 의존하는 놀이중심의 유아교육을 연결시켜주는 접근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이 적당하다고 주장하였다. 즉 이 접근법이 유아의 지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을 증진시키며 유아들의 자발적 놀이와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교수를 통합하고 상호 보완해 줌으로써 균형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 스스로 질문을 하게하고 문제를 추측함과 동시에 그들의 주위환경에서 중요한 현상을 인식하도록 하며 목적 달성을 위한 열망과 새로운 기술 습득에 대한 열정을 쏟도록 하는 교육방법이다. 이 접근법은 활동 영역별로 분리된 활동이 아니라,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통하여 읽기, 쓰기, 셈하기 등등의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획득하도록 짜여진 활동이다.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교를 성인과 아동들의 생활 자체를 옮겨 놓은 곳으로 보기 때문에, 아동들이 학교 경험을 통해 일상적인 생활의 경험과 지역사회에서의 경험들을 연결시키도록 하며, 교사, 아동, 부모가 같이 참여하고 탐색하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문화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젝트 접근법과 유사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이태리의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에서는 프로젝트를 '어린이들의 삶, 크게는 지역사회의 삶과 관련되어 있는 테마나 사건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 그룹토의, 많은 상징적 매체의 사용을 통한 표상과 표현으로 이루어지는 경험(Edward, Gandini, & Forman, 1993)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개념을 지닌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반적인 목적은 아동들의 정신(mind)에 활기를 불어넣는 것으로서 여기에서 정신이란 지식이나 기술 뿐 아니라 감정적이며 도덕적 그리고 미적인 감각들이 포함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생활과 분리되지 않은 통합교육

프로젝트란 그냥 아동의 자발적인 선택에 의한 즐거운 자유놀이가 아니라 아동과 교사가 설정한 주제를 탐색해 가는 가운데 아동이 자기 주변의 사람, 사물들간의 관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깨쳐가는 과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추구하는 점 가운데 하나는 학교가 곧 생활이라고 보는 것이다. 아동들의 학교경험은 생활로부터의 도피가 아니라 학교 밖에서 다시 시작하는 실제이며 매일의 생활경험이다. 다른 모든 곳에서처럼 학교생활도 집중하고, 노력하고, 도전하고, 몰입할 것을 요구한다. 어떤 때는 외부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하고, 어떤 시간은 요구되는 작업을 써야 하며, 어떤 시간은 기분전환하는데 나눠 쓰게 된다. 프로젝트 작업에서도 아이들은 여러 가지 정도의 요구와 압력을 접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