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 윤리] 성매매

 1  [그리스도교 윤리] 성매매-1
 2  [그리스도교 윤리] 성매매-2
 3  [그리스도교 윤리] 성매매-3
 4  [그리스도교 윤리] 성매매-4
 5  [그리스도교 윤리] 성매매-5
 6  [그리스도교 윤리] 성매매-6
 7  [그리스도교 윤리] 성매매-7
 8  [그리스도교 윤리] 성매매-8
 9  [그리스도교 윤리] 성매매-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그리스도교 윤리] 성매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Contents -






1. 성매매란?

2. 성매매의 발생 및 구조적 요인
① 정책적 요인
② 문화적 요인
③ 차별적 여성노동시장

3. 한국의 산업화 구조와 성매매

4. 외국의 사회복귀 사례
- 미국
- 영국
- 호주

5. 성매매 특별법

6. 윤리학적 접근
- 공리주의적 접근
- 의무론적 접근



본문내용


1. 성매매란?
돈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성행위를 종래에는 윤락 혹은 매춘행위라고 했다. 여기서 말하는 '윤리가 떨어진 행위'는 물론 성을 파는 행위를 일컫는다. 그리고 성을 파는 쪽 만이 아닌 사는 쪽도 동시에 강조하는 '매매춘'이란 용어도 있다. 그러나 '매매춘'이란 용어 사용은 그 용어가 일본식 표기라는 것이 문제이기도 하려니와 사고파는 행위의 대상인 '성'을 자연적인 현상을 암시하는 '봄'에 비유하여 성욕을 필연적이고 고정적인 것으로 포장함으로써 성을 사고파는 행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감추게 될 위험이 있다.
이 모든 용어들이 성을 사는 사람 또는 가부장제 성문화에서 남성의 관점만을 반영하고 성을 파는 사람 혹은 여성의 입장은 간과하고 있다는 점에서 성차별적일 뿐 아니라 여성 비하적이다. 이에 대한 대안적 용어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맥락인 성의 상업화와 성산업을 강조하고 거래적인 측면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성매매'라는 개념이 소개되었다. 이 개념은 성을 사고파는 행위 자체에 천착하는 종래의 보수적 관점에서 벗어나 이런 행위가 일어나는 구조와 여성의 인권이 고려되지 않는 다층적 구조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성매매 현상의 복잡함과 여성 억압성을 부각하는 효용성을 지니고 있다.

2. 성매매의 발생 및 구조적 요인
매춘이 어떻게 해서 사회에 발생하는가를 고래의 역사에 비추어 보면, 그 연원은 대단히 오래된 것으로, 인류의 발원과 거의 동시에 나타난 것으로 보고 있다. 그것이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은 그 뿌리가 심히 공고하기 때문이다.
매춘과 인간의 삶과의 관계는 어떤 것인가는 사회의 수요와 공급관계 즉, 사회적 수요에서 매춘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어떤 거래에도 수요와 공급관계가 있으며 거기에서 직업 또는 상업이 발생하는 것이다. 매춘도 마찬가지로 인류와 연관되어, 끊임없이 일관된 성적행위가 반복되는 이유는 수요가 광범위하게, 또한 요구가 강열하기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