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아브라함 매슬로우

 1  [인간행동] 아브라함 매슬로우-1
 2  [인간행동] 아브라함 매슬로우-2
 3  [인간행동] 아브라함 매슬로우-3
 4  [인간행동] 아브라함 매슬로우-4
 5  [인간행동] 아브라함 매슬로우-5
 6  [인간행동] 아브라함 매슬로우-6
 7  [인간행동] 아브라함 매슬로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행동] 아브라함 매슬로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요개념

- 욕구단계이론

- 자아실현

2. 매슬로우 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함의

3.사례

- 소속과 사랑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 영화 : 빌리 엘리어트
본문내용
2.매슬로우 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함의

매슬로우가 인간 본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은 사회복지실천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설명해 줌으로써 직접적, 간접적 영향을 주었다.
직접적으로는 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 이해를 용이하게 해주었으며 클라이언트의 욕구수준을 고려하여 미래를 예측해 볼 수 있게 하였다.
간접적으로는 정책 분야에서 인간의 의식주에 대한 접근을 1차적으로 하는 것에 영향을 주었다 할 수 있다.
그렇지만 한계점도 가지고 있다. 한계점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는 매슬로우가 제시한 욕구 이외에 다양한 욕구가 있을 수 있으며, 각 개인마다 욕구수준이 다를 수 있다는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매슬로우가 제시한 것이 절대적 욕구가 아니라는 것을 염두하고, 개인의 특징에 따른 고려가 충족되어야 할 것이다.



3.사례

사례1) 소속과 사랑의 욕구
클라이언트는 40세 된 주부로 남편, 두 아들과 함께 살고 있었다.
5년 전 친구 내외와 저녁 식사를 하러 갔다가 친구 남편이 친구를 존중하는 태도를 취하는 것을 보고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으며 남편이 자신에게 아내의 역할로서의 배려나 존중하는 태도를 볼 수 없어 아내라는 소속감을 잃는 기분에 친구의 상황을 부러워하게 되었다. 예전에는 처지가 비슷했었는데 ‘내 자신은 지금까지 무엇을 했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신경이 예민해지고 쉽게 섭섭함을 느끼며 머리가 아프고 식욕이 떨어지는 등 우울증을 앓아왔다고 한다. 하지만 자신이 정서적인 만족을 느끼기 위해서는 우울해 하기보다는 이 상황을 헤쳐 나가야 한다고 생각을 했다. 그래서 집에만 얽매여 있는 것이 아니라 모임이나 동호회 활동을 해야 한다고 느꼈으며 주부들과 함께하는 집단에 가입을 하고, 삶의 활력소를 경험했다고 한다. 이러한 활동이 자신을 꾸미게 했고, 자신을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이에 남편도 자신에게만 의지하지 않고, 예뻐지고 당당해진 아내를 보고 더 사랑해주고 가정에 좀 더 충실해졌다고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