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생산 운영과 재고, 품질 관리를 통한 기업경영

 1  [경영] 생산 운영과 재고, 품질 관리를 통한 기업경영-1
 2  [경영] 생산 운영과 재고, 품질 관리를 통한 기업경영-2
 3  [경영] 생산 운영과 재고, 품질 관리를 통한 기업경영-3
 4  [경영] 생산 운영과 재고, 품질 관리를 통한 기업경영-4
 5  [경영] 생산 운영과 재고, 품질 관리를 통한 기업경영-5
 6  [경영] 생산 운영과 재고, 품질 관리를 통한 기업경영-6
 7  [경영] 생산 운영과 재고, 품질 관리를 통한 기업경영-7
 8  [경영] 생산 운영과 재고, 품질 관리를 통한 기업경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 생산 운영과 재고, 품질 관리를 통한 기업경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생산 운영관리의 개요
1. 생산 운영관리의 개념
2. 생산 운영 관리의 목표

Ⅱ. 제품구성과 기업경영
1. 제품설계
2. 제품 단순화 및 다양화
3. 연구개발과 기술혁신
4. 신제품 개발

Ⅲ. 재고관리(Inventory Management)
◎ 재고의 개념
1. 재고의 기능
2. 재고의 유형
3. 적시생산시스템(JIT)
4. 전사적 자원관리(ERP

Ⅳ. 품질관리(Quality Management)
1. 품질과 기업
2. 품질관리와 품질경영
3. 종합적 품질경영
4. 6 Sigma
본문내용
1. 생산 운영관리의 개념
과거 생산관리(PRODUCTION MANAGEMENT)란 재화를 만들어 내는 데 필요한 활동들을 일컫는 개념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서비스를 산출하기 위한 활동도 이에 포함시키게 됨에 따라 생산관리는 생산, 운영관리(PRODUCTION/OPERATION MANAGEMENT)로 그 개념이 확장되기에 이르렀다. 생산 운영관리는 생산시스템의 생산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생산활동이나 생산과정을 관리하는 것이다. 즉 생산시스템을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함으로서 생산효율을 극대화시키는 일련의 관리 활동을 말한다.
생산, 운영관리는 조직이 투입자원인 생산요소를 산출물인 제품과 서비스로 어떻게 변환시키는가를 연구하는 관리이론의 한 분야이다. 모든 조직은 제조하는 제품이나 제공하는 서비스의 유형에 관계없이 원재료를 투입하고 인적, 물적 자원과 결합하여 최종적으로 재화와 용역을 산출하는 생산, 운영과정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2. 생산 운영 관리의 목표
생산. 운영관리의 목표는 생산성과 경제성의 향상에 있다. 생산시스템은 일종의 투입-산출시스템이다. 생산. 운영관리는 이러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투입에 대한 산출의 비율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보다 적은 생산요소의 투입으로 보다 많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산출하려는 생산성의 향상이 기본목표이다. 물량으로 표현할 때 생산성이 되지만 가치액으로 표현하면 경제성의 향상이 된다. 이러한 생산성 내지 경제성의 향상은 보다 적은 희생으로 보다 큰 효과를 가져오려는 경제원칙과도 상통하는 개념이다. 생산관리뿐만 아니라 보다 넓게는 직업경영 자체도 결국은 투입-산출의 효율증대, 즉 생산성의 향상이 목표가 된다. 생산 .운영관리의 구체적 목표는 비용, 품질, 시간, 유연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원가(비용) - 최소의 원가 목표이다. 생산원가에는 재료비, 노무비 및 간접비가 포함된다. 제조업에서 이는 매출원가를 의미한다. 만약 생산관리의 목표가 원가 또는 비용최소화라면 신제품을 신속히 도입할 수 있는 유연성을 희생하고서라도 고도의 자본 집약적인 대량생산이 이루어진다. 설비는 가능한 오래 사용되어야 하며, 낮은 비용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생산관리 리포트로 생산운영관리의 개념과 목표, 제품 설계 및 신제품 개발부터 재고관리, 품질관리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