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효모를 이용한 transformation

 1  [생명과학] 효모를 이용한 transformation-1
 2  [생명과학] 효모를 이용한 transformation-2
 3  [생명과학] 효모를 이용한 transformation-3
 4  [생명과학] 효모를 이용한 transformation-4
 5  [생명과학] 효모를 이용한 transformation-5
 6  [생명과학] 효모를 이용한 transformation-6
 7  [생명과학] 효모를 이용한 transformation-7
 8  [생명과학] 효모를 이용한 transformation-8
 9  [생명과학] 효모를 이용한 transformation-9
 10  [생명과학] 효모를 이용한 transformation-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명과학] 효모를 이용한 transformation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2. method
3. result
4. discussion
5. reference
본문내용
1. Introduction
- S. cerevisiae는 생물학 연구에 자주 사용되어 온 model organism으로써, 과거는 물론 현재까지도 많은 연구자들이 연구하고 있는 생물체이다. S. cerevisiae가 이처럼 model organism으로써 많은 과학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었던 이유는 그들이 eukaryote이며, unicellular organism이고, 단순하며, gene의 수가 적고, genetic manipulation이 유용하며, 여러 가지 생화학적 technique를 이용한 분석이 용이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유명한 model organism인 E. coli 역시 yeast가 가진 장점의 대부분을 가지고 있으나, E. coli는 bacteria일 뿐이기 때문에 eukaryote gene 연구에 사용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단점을 지닌다. 하지만 yeast는 E. coli가 model organism으로써 갖는 장점의 대부분을 공유하면서 동시에 eukaryote이므로, eukaryote gene 연구를 하는데 보다 적합하다.
이번 실험에서는 바로 이러한 S. cerevisiae를 이용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번 실험에서는 S. cerevisiae의 TOR(Target of Rapamycin) kinase를 activate 시키는 Stp1 gene을 deletion 시켜 보고, 또 over-expression 시켜볼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genetic manipulation이 yeast의 phenotype에 어떠한 변화를 유발하는지 알아보고, 그로부터 Stp1, TOR kinase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Homologous recombination을 이용한 yeast chromosomal gene의 deletion, check PCR, expression vector를 이용한 over-expression의 원리를 익히고, 실제로 yeast에 그것을 유도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yeast를 이용한 연구의 기초적인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이번 실험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Bruce Alberts, 2004, Essential Cell Biology, Garland Science, pp. 348-351.
한국생물학협회, 1998, 생물학 사전, 아카데미서적, p. 14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