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레포트

 1  인플레이션 레포트-1
 2  인플레이션 레포트-2
 3  인플레이션 레포트-3
 4  인플레이션 레포트-4
 5  인플레이션 레포트-5
 6  인플레이션 레포트-6
 7  인플레이션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플레이션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 사례
●인플레이션 원인
●인플레이션 종류
●인플레이션의 영향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인플레이션 해결책
●디스 인플레이션
본문내용
●인플레이션 종류
1. 디플레이션
통화량의 축소에 의하여 물가가 하락하고 경제활동이 침체되는 현상.
디플레라고도 하며, 예전에는 인플레이션의 대응어로서 사용되었으나, 그 후 양자의 개념의 대상성(對象性)이 상실되어 산출량의 저하, 실업의 증가 등 경제활동의 침체 또는 저하를 의미하게 되었다. 1920년대까지는 각국은 금본위제도의 유지에 힘써서 적절한 통화량을 언제나 금의 보유량과 결부시켜 생각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 중 불환지폐(不換紙幣) 남발에 의하여 금본위제로부터의 이탈이 불가피하게 된 나라들은, 금본위제로 복귀하기 위하여 통화량의 감소, 재정지출의 축소, 수요의 억제 등을 통하여 물가인하정책을 실시하였는데, 이와 같은 대(對)인플레이션 정책은 결과적으로 디플레이션의 발생을 초래하였다. 그 후 각국은 관리통화제도로 이행함으로써, 항상적(恒常的)인 인플레이션으로의 경향이 짙어져서, 물가나 임금은 수요가 감퇴하여도 쉽게 하락하지 않는, 가격의 하방경직성(下方硬直性) 등에 의하여 고전적 디플레이션의 개념은 변용되어, 인플레이션의 개념과 반드시 대립하지 않게 되었다.
오늘날에는 오히려 경기과열이나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하여 정책적으로 실시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경우 공정이율의 인상, 중앙은행 대출의 억제 ·회수, 공개시장조작(公開市場操作) 등을 중심으로 하는 디플레이션 정책에 의하여 현금통화의 유통량은 감소되고, 이에 수반하여 은행대출도 축소되고 예금통화량도 감소된다. 더욱이 신용의 긴축에 의하여 기업활동이 위축되어 물가의 하락, 실업(失業)의 증가를 초래함으로써 불황으로 전화(轉化)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폐해(弊害)를 피하면서 인플레이션의 진행을 저지하는 정책을 채택하였는데, 이를 디스인플레이션(disinflation)이라고 한다. 제2차 세계대전 후 각국이 취한 정책은 이러한 의미에서의 디플레이션 정책이었다.

2. 리플레이션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나 심한 인플레이션까지는 이르지 않은 상태.
통화재팽창을 말하는 것으로, 불황기에 심한 인플레이션을 일으키지 않을 정도로 재정 ·금융을 확대하면서 경기의 회복 ·확대를 도모한다. 리플레이션정책의 목적은 불황기에 있어서의 자본의 과잉을 극복하고 경기의 회복을 꾀하는 데 있으며, 재정의 확대, 금융의 완화정책이 주요수단이 된다. 그러나 대폭적인 적자재정(赤字財政)정책이나 대규모적인 금융완화정책은 인플레이션을 야기시키지 않을 수 없다.
리플레이션은 한편으로는 인플레이션을 회피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경기회복을 도모하는 것이므로 재정 ·금융의 확대정책은 적절한 것이어야 한다. 그런데 현실적으로는 경기자극(景氣刺戟)정책의 제동이 잘 이루어지지 않게 되고 따라서 인플레이션으로 진행되기 쉽다. 리플레이션의 필요성은 1930년 초에 처음으로 주장되었고 현실적으로 1930년대 대공황 극복정책(克服政策)으로서 주요 자본주의국가에서 추구되었다.

3. 개발 인플레이션
개발도상국의 경제개발에 따르는 투자수요(投資需要)의 증대로 인한 물가상승 현상.
수요의 증가로 인한 초과수요는 가장 중요한 인플레이션의 요인인데, 개발도상국에서는 투자수요가 왕성하여 항상 계속적인 물가의 상승, 즉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진다. 다시 말하면, 개발도상국에서는 투자이윤이 높은 산업들이 많고, 따라서 민간의 투자수요가 클 뿐만 아니라 경제개발을 위한 정부의 재정투융자도 증대되어, 실물수요의 계속적인 증대를 가져와 인플레이션을 유발한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
위키백과
두산백과
인터넷 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