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과 일본의 연예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본 음악 산업 현황
2. 일본 연예 시스템의 구조
2-1 일본 연예 시스템의 구조- AVEX
2-2 일본 연예 시스템의 구조- 쟈니스 사무소
3. 일본 음악 산업의 전망
4. 국내음반시장 구조 및 현황
5. 글로벌화의 배경 - 일본진출
6. 국내 대표 연예기획사
7. SM의 일본 진출 과정
8. 끝마침
본문내용
세계 음반 시장 규모
전성기였던 1996년에 비해 현재 일본 음악 산업은 절반가량으로 그 규모가 줄어듦 But, 여전히 세계 2위의 규모
음악 산업의 주 타겟층인 젊은 층이 음악 외에 게임과 같은
다른 분야로 관심을 돌리면서 음악 소비가 줄어듦
(중략)
(2) 일본 연예 시스템의 구조
프로그램을 방송사에 공급하는 업체
프로그램 제작 프로덕션
제작 기술만을 전문으로 하는 프로덕션
연예인 양성하고 관리하는 연예프로덕션
이를 통합 운영하는 종합프로덕션 등
▶ 규모만큼이나 프로덕션이 체계적으로 세분화
: 연예인을 육성, 관리하고 유통시키는 곳
톱스타와 신인을 포함해서 연예인의 99%가
각종 프로덕션에 소속
→ 프로덕션을 거치지 않고선 스타가 되기 불가능
일본 대중문화의 핵심 역할을
프로덕션이 수행
(중략)
SM은 일본에서 Avex와 연계,
J Trax로 일본으로의 음반 판매를 촉진
음반의 유통을 위해
SM Entertainment 각 지사 마다 지역 음반 유통회사와 상호 연계하여 유통망을 설립
SM Japan
각 가수의 개인 홍보를 맡아 가수의 수익성을 극대화
SM * Avex 제휴
일본의 음악 산업에 대한 전문지식과 네트워크가 부족한 점을 보완
하고 싶은 말
아시아지역경제론수업때 발표한 한국과 일본의 연예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