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행동심리이론

 1  [사회복지실천] 행동심리이론-1
 2  [사회복지실천] 행동심리이론-2
 3  [사회복지실천] 행동심리이론-3
 4  [사회복지실천] 행동심리이론-4
 5  [사회복지실천] 행동심리이론-5
 6  [사회복지실천] 행동심리이론-6
 7  [사회복지실천] 행동심리이론-7
 8  [사회복지실천] 행동심리이론-8
 9  [사회복지실천] 행동심리이론-9
 10  [사회복지실천] 행동심리이론-10
 11  [사회복지실천] 행동심리이론-11
 12  [사회복지실천] 행동심리이론-12
 13  [사회복지실천] 행동심리이론-13
 14  [사회복지실천] 행동심리이론-14
 15  [사회복지실천] 행동심리이론-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 행동심리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정신분석이론
2.자아심리학이론
3.행동주의 이론
본문내용
(1) 정신분석 이론(psychoanalysis)

정신분석은 20세기 초 Vienna에서 지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1856-1939)가 시작해 그동안 80여 년에 걸쳐 수많은 후학들이 고치고 다듬으면서 발전시켜 오는 동안에 정신의학?심리학?사회사업학?사회학?문학?예술?인류학?경제학?아동심리학?범죄학?철학?교육학?비교종교학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전무후무한 영향을 끼쳤다.

그의 심리학은 다음 세 가지 전제를 토대로 출발한다.
1. 무의식이란 것이 존재한다. 마음의 정상적?병적 기능 모두에서 무의식적 과정이 의식적 과정보다 더 중요하다고 하는 것이다.
2. 인간의 모든 심리현상은 우연한 것이 아니며, 모두 주로 무의식적 동기가 있다. 이를 정신결정론(psychic determinism) 또는 정신인과론(psychic causality)이라고 하며, 인간이 오늘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행하느냐 하는 것은 모두가 다 과거에 경험했던 여러 가지 것의 영향을 받아 또는 그 때문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래서 임상에서 정신과의사들은 환자를 치료할 때 그의 출생에서 지금까지의 인생사를 알려고 애를 쓴다.
3. 인간은 최소의 노력을 들여 최대의 효과, 즉 불쾌를 최소로 피하고 쾌락을 최대화하는 쪽으로 심리작용을 나타낸다. 이를 정신적 경제주의(psychic economism)라 부른다.

1) 마음의 구획
프로이드의 초기 인격이론에 있어 인간의 정신이 의식(conscious,) 전의식(preocnscious) 그리고, 무의식(unconscious)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였으며 이를 지형학적 이론(topographical theory)이라고 한다. 즉, 인간의 마음은 작게는 의식?전의식?무의식 이라는 셋으로, 크게는 의식과 무의식이라는 두 구획으로 지어볼 수 있다.
의식(the conscious)이란 자기 내부와 외부에서 오는 지각을 인식하는 마음의 부위로서, 주의(attention)하고 있는 부분, 즉 알고 있는 부분을 말한다.
의식(the preconscious)이란 정신집중만 하면 능히 기억할 수 있는 생각들(thoughts)과 기억 같은 것을 말하며, 의식과 무의식 사이의 영역으로 상호 연결되며 이차과정사고를 수행한다고 하였다.
전의식(the preconscious)이란 주위를 집중하고 노력하면 의식이 될 수 있는 정신생활의 일부분으로서,의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