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 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공연문화

 1  [A+자료] 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공연문화-1
 2  [A+자료] 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공연문화-2
 3  [A+자료] 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공연문화-3
 4  [A+자료] 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공연문화-4
 5  [A+자료] 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공연문화-5
 6  [A+자료] 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공연문화-6
 7  [A+자료] 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공연문화-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자료] 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공연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참군희의 출현
(1) 시대적 배경
2. 참군희의 특징와 전승관계
3. 현대 개그공연문화의 특징과 분석
(1) 관객이 할 수 없는 것을 하라.-대리만족 효과 창출
(2) 감정. 그 원초적인 본능의 자극
(3) 관객과의 소통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시험기간이 끝나고 고생에 대한 보상이라는 의미로 두산과 SK의 야구경기, 코리안 심포니 오케스트라 정기공연, 그리고 개그콘서트를 보았다. 위의 세 가지 공연은 스포츠, 클래식, 개그라는 각기 다른 장르로 그 성격과 의미도 상당히 다르다. 하지만 내가 발견한 두 가지 공통점은 세 가지 모두 각본 있는 드라마이며 공연자와 피 공연자 즉, 관객이 피드백을 할 때 그 감동이 더해진다는 것이었다. 예를 들면 야구 경기에서 야구공이 응원석으로 떨어질 때 사람들이 그 공을 잡기 위해 열광하는 것과 선수들의 자그마한 팬에 대한 반응이 군중석을 더욱 뜨겁게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순서에 있는 공연을 마치고 관객들의 앵콜 요청을 받아들일 듯 말 듯 하다가 대중적인 곡으로 앵콜에 응답하는 형태. 마지막으로 개그 콘서트의 출연자가 불특정 다수에 관한 비방 내용을 말하면서 관객들에게 ‘너 말이야 너!’라고 말하여 관객들로 하여금 당황하게 하는 것과 관객으로 온 유명 배우나 가수를 험담하는 윤형빈(왕비호)의 막말개그 등은 관객들로 하여금 현장감을 더해주며 희학의 정도를 더해준다.
이번 중국희곡의 과제는 중국의 고전희곡 공연 양상과 현대 한국 공연 양상과의 연결고리를 찾는 것이다. 나는 공연 예술을 좋아하는 현대인으로서 여러가지 콘텐츠를 바탕으로 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 공연 문화(개그콘서트)를 중심으로 비교해 보고자 한다. 공연을 그저 보고 즐기는 일차원적인 관객에서 더 나아가 그 공연 속에 담긴 키워드를 파악하고 지금의 개그공연이 있기까지 어떠한 과정과 영향을 통해 왔는지를 사고하는 관객이 되고자 한다. 공연문화를 통해서 중국과 한국과의 연결고리를 찾으려 시도하는 것은 그 자체로 상당히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그럼 본격적으로 먼 나라, 먼 시대 사람의 이야기로 생각되었던 당나라 시대의 개그 참군희와 지금의 개그가 어떤 차이가 있으며 시대와 장소를 넘어 그 둘의 고리를 묶어주는 것은 무엇인지 살펴 보도록 하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