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노인문제의 원인과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

 1  [경영학] 노인문제의 원인과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1
 2  [경영학] 노인문제의 원인과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2
 3  [경영학] 노인문제의 원인과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3
 4  [경영학] 노인문제의 원인과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4
 5  [경영학] 노인문제의 원인과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5
 6  [경영학] 노인문제의 원인과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6
 7  [경영학] 노인문제의 원인과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노인문제의 원인과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노령화 사회와 개인주의 세대
1. 노인문제란?
2. 우리 사회의 노령화 국면
3. 노인문제의 발생요인
4. 노령인구 증가에 따른 변화
5. 사회적 문제로서의 노인문제
6. 노인문제를 위한 새로운 시각
7. 노인문제에 대한 우리의 과제
본문내용
노령화 사회와 개인주의 세대

1. 노인문제란?

노인문제는 가까운 시일 내에 공공문제 가운데 가장 심각한 문제로 대두 될 것이라 생각된다. 노인문제가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는 평균수명의 연장에 따른 노인인구의 증가 때문이다. 의학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간의 평균수명은 계속 늘어나고 있고, 이는 노인인구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향후 2030년의 평균수명은 81.5세, 2050년 83.0세로 늘어날 전망이다. 또한 통계청의 장래인구추계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지난 2000년 65세 이상 인구가 총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2%에 이르러 고령화사회에 들어섰으며, 오는 2019년에는 이 비율이 14%를 넘어 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부양을 위한 사회적 지출의 증가가 불가피하게 되고, 노인에 대한 정책마련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노인문제에 대한 대책 마련이 더디게 이뤄지고 있고 노인에 대한 사회적 가치관 마련도 아직 준비되지 않고 있다. 특히 노인부양의 비용을 지불할 젊은층은 점차 감소하고 있어 노인에 대한 복지정책 마련이 쉽지 않고, 제대로 부양받지 못하는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로 인한 노인들의 부적응과 노인에 대한 인식변화도 노인문제의 중요 원인이다. 사회가 급속히 변화하고, 기계화ㆍ정보화와 관련된 새로운 기술이 필요해지고 있으나 노인들은 이러한 사회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인해 과거에 지혜로운 자, 숙련가라는 노인에 대한 인식이 점차 불필요하고 무능력한 사람이라는 인식으로 바뀌고 있다. 노인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젊은층과 사회로부터 점차 소외 되어가고 있다.
노인의 부양은 과거에는 각 가정에서 이루어졌다. 가정 내에서 노인은 최고의 지위에 위치했고, 자식들의 부양을 받으며 경제적 어려움을 겪지 않았다. 그러나 노인부양에 대한 인식이 점차 달라지면서 노인은 가정에서 방치되고 있고, 거리로 내몰리는 신세가 되었다. 이는 노인이 기본적인 삶의 공간에서 조차 외면당하고 있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