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중국문학작품을 통해 본 문화대혁명

 1  [경영학]중국문학작품을 통해 본 문화대혁명-1
 2  [경영학]중국문학작품을 통해 본 문화대혁명-2
 3  [경영학]중국문학작품을 통해 본 문화대혁명-3
 4  [경영학]중국문학작품을 통해 본 문화대혁명-4
 5  [경영학]중국문학작품을 통해 본 문화대혁명-5
 6  [경영학]중국문학작품을 통해 본 문화대혁명-6
 7  [경영학]중국문학작품을 통해 본 문화대혁명-7
 8  [경영학]중국문학작품을 통해 본 문화대혁명-8
 9  [경영학]중국문학작품을 통해 본 문화대혁명-9
 10  [경영학]중국문학작품을 통해 본 문화대혁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중국문학작품을 통해 본 문화대혁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기 전에
문화대혁명 때와 이후의 중국문학사
《사람아 아, 사람아 - 戴厚英》
《황금시대 - 王小波》
《대륙의 딸 - 張戎》
- 작품 속에서 알아본 문화대혁명의 진행 과정
본문내용
◈ 들어가기 전에
중국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 역사서 탐독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외국인이 우리나라의 한(恨)의 정서를 더욱 잘 이해하기 위해서 문학작품을 섭렵해야 하듯이, 마찬가지로 문화 대혁명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알고, 나아가 중국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 문학작품의 고찰이 필요하다. 문학작품을 통해 역사적인 사실들이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살펴보는 것은 큰 의의를 가질 것이다.
먼저, 중국문학작품을 통해 본 문화대혁명에 대해 조사하기 전에 일단 문화대혁명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문화대혁명이란, 1966년부터 1976년까지 10년간 중국의 최고지도자 마오쩌둥에 의해 주도된 사회주의에서 계급투쟁을 강조하는 대중운동이었으며, 그 힘을 빌려 중국공산당 내부의 반대파들을 제거하기 위한 권력투쟁이다.
농업국가인 중국에서 민생경제를 회복하기 위해 자본주의 정책의 일부를 채용한 정책이 실효를 거두면서 유소기와 등소평이 새로운 권력의 실세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권력의 위기를 느낀 마오쩌둥은 부르주아 세력의 타파와 자본주의 타도를 외치면서 이를 위해 청소년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 각지마다 청소년으로 구성된 홍위병이 조직되었고 마오쩌둥의 지시에 따라 전국을 휩쓸어 중국은 일시에 경직된 사회로 전락하게 되었다. 마오쩌둥에 반대되는 세력은 모두 실각되거나 숙청되었고 마오쩌둥 사망 후 중국공산당은 문화대혁명에 대해 '극좌적 오류'였다는 공식적 평가와 함께 문화대혁명의 광기는 급속히 소멸되었다.
문화대혁명 시기에 공산당은 종례의 경극이나 모든 예술들은 자본주의의 병폐라고 여겨 예술인들이나 지식인들을 투쟁의 대상으로 삼고 모두 배척시켜 버렸다. 중국 영화 중 폐왕별희라는 영화를 보면 이를 쉽게 알 수 있다. 문화대혁명이 일어나면서 모든 예술은 위대한 지도자 마오쩌둥을 찬양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고, 혁명과 관련된 내용들로 바뀌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