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간통죄 존폐에 관한 조사분석)

 1  (경영학] 간통죄 존폐에 관한 조사분석)-1
 2  (경영학] 간통죄 존폐에 관한 조사분석)-2
 3  (경영학] 간통죄 존폐에 관한 조사분석)-3
 4  (경영학] 간통죄 존폐에 관한 조사분석)-4
 5  (경영학] 간통죄 존폐에 관한 조사분석)-5
 6  (경영학] 간통죄 존폐에 관한 조사분석)-6
 7  (경영학] 간통죄 존폐에 관한 조사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간통죄 존폐에 관한 조사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간통죄란 무엇인가?
3.간통죄의 존폐론
4.또 다른 관점
5.맺는 말
본문내용
1. 서 론

간통죄는 배우자가 있는 사람이 배우자가 아닌 사람과 성 관계를 가진 경우 그 당사자를 처벌하는 법입니다. 이것은 배우자의 고소로 당사자가 징역 2년이하의 징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간통죄 폐지에 찬성합니다.
간통죄폐지는 계속 거론되어왔습니다.
‘선량한 성도덕과 일부일처제의 유지, 간통으로 야기되는 가족문제 등 사회적 해악의 예방을 위해 간통죄 존립은 불가피하다’는 지난 2001년 헌법 재판소의 합헌 결정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의 성도덕관념이 변화하는 사회상을 반영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간통죄 존치를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간통죄는 성도덕과 가정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간통죄가 존치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성도덕과 가정보호는 개인의 의식과 도덕,양심의 문제이지 법이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의식이 바뀌지 않는 이상 간통죄이 아무리 강하게 존재한다고 해도 통제할 수 없습니다.
간통죄 존치 측에서 주장하는 가정보호의 차원에서도 간통죄를 일으킨 배우자가 가정을 보호하려는 생각을 했다면 간통이란 죄를 일으키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것을 봤을 때 간통죄는 제대로 간통을 막을 수 없다고 보여집니다. 간통죄가 성립하려면 그 현장을 직접 목격하여 배우자와 배우자가 아닌 사람이 성 관계를 했다는 증거를 확실히 잡아야 하는데 간통죄로 고소되어 판결을 하는 경우 증거불충분으로 풀려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이 이런 경우라고 하니 법의 효과가 없으므로 폐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간통은 배우자에 대한 애정이과 신뢰의 개인 스스로의 문제이지 공권력이 개입해야 하는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 간통죄 존치 측에서는 간통죄가 여성을 보호하는 법이라고 하는데, 이혼 시 위자료 등을 받는 과정에서 여성에게 유리하고 남편에 대한 위협수단으로 악용될 수도 있습니다. 위자료 문제는 이미 가족법 개정 등을 통해 보완장치가 마련되었으며, 오히려 ‘이중적 윤리잣대’로 여성의 피해가 늘 수도 있습니다.
간통죄가 무엇이며 간통죄 존폐에 관한 찬.반 의견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를 살펴 본 뒤에 간통죄 존폐에 대한 나의 의견을 정리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