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고령화시대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인복지정책

 1  [경영학] 고령화시대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인복지정책-1
 2  [경영학] 고령화시대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인복지정책-2
 3  [경영학] 고령화시대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인복지정책-3
 4  [경영학] 고령화시대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인복지정책-4
 5  [경영학] 고령화시대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인복지정책-5
 6  [경영학] 고령화시대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인복지정책-6
 7  [경영학] 고령화시대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인복지정책-7
 8  [경영학] 고령화시대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인복지정책-8
 9  [경영학] 고령화시대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인복지정책-9
 10  [경영학] 고령화시대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인복지정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고령화시대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인복지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Ⅰ. 고령화 시대 노인세대의 정체성 찾기
Ⅱ.노인세대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인복지정책
1. 노인세대의 정체성 확립의 필요성
2. 노인복지정책의 개선
3. 노인복지정책의 한계와 극복
Ⅲ. 결 론
본문내용
- 서 론 -

살기 위해 먹는가, 먹기 위해 사는가”라는 우스개소리가 있다. 즉 우리네 삶은 대부분 먹는데서 비롯된다는 의미를 유머스럽게 표현한 건 아닐까. 음식을 먹는 재미나 씹는 재미 등은 치아가 건강한데서 비롯된다. 이번 연말 망년회에 잘 차려진 진수성찬을 앞에 두고도 치아 때문에 먹는 즐거움을 누리지 못한 사람이 있다면 그 원인을 깊이 새겨 둬야 하지 않을까.
노인들은 치아가 아파도 “이가 없어도 잇몸으로 살지”나 “자식들에게 미안하다”는 등의 생각과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방치하곤 한다. 칠순·팔순이 돼 도저히 견디기 힘든 단계에 이르러서야 병원을 찾는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이미 잇몸뼈가 너무나 녹아내린 상태이고 연로해 심한 치과치료를 견디지 못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노인들이 꽤 많다. 이왕에 치료를 받으려면 조금이라도 젊은 나이에 치료가 시작돼야 한다.
하물며 치아뿐이랴! 다른 신체조직들은 물론 정신적인 문제까지도 이러한 위험에 노출돼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고령화속도가 가장 빠르다고 한다. 지난 1999년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7%를 넘어 고령화 사회에 들어간데 이어 오는 2022년에는 14%를 웃돌아 고령사회가 될 것이라고 한다..
오랜 삶의 여정을 거치면서 노화로 인한 신체적 상실은 물론 가족, 친구, 가치관의 상실 등으로 인해 아파하고 흔들리는 모습을 가장 가까운 노인인 부모들을 통해 보게된다. 요즈음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 전화기 이외에 문자나 e-메일 등 많은 수단들이 존재한다.
우리네 인간은 쉼없이 누군가와 소통하고자 한다. 관계를 갖고자 한다. 마음을 나누고자 한다. 바로 거기에서 자기가 살아 있음을 느끼고 정체감이 형성되고 삶이 유지된다. 이처럼 우리가 관계의 소통에 목말라 있듯 부모들은 무엇보다 자식들과의 소통에 목말라 하신다. 나이가 드실수록 더욱 그러하신다.
심리학에선 중년기를 심리적 재탄생의 시기, 제2의 사춘기라고 한다. 중년의 위기라는 부정적 인습적 패러다임을 과감히 벗어버리고 중년기에서 노년기로 이어지는 이 귀한 시간을 통해 삶에 대한 흥미와 열정, 생산적인 삶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 등에 눈을 떠야한다.
중년기를 통해 정체성 확립, 일과 여가활동의 조화, 자신과 타인에 대한 배려의 조화, 진지한 성찰과 과감한 실행의 조화, 개인의 자유와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와의 조화 등 창조적 균형을 통해 보너스 인생의 새로운 성장이 이뤄진다.
이러한 중년기 삶을 통해 맞는 노년기 삶은 지금까지 살아온 삶에 대한 조명, 살아온 삶과 이상적 삶과의 통합 등을 통해 죽음과 절망 등을 극복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87-8778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70-8809-9397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765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9 happynlife. steel All reserved.